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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 지속 가능한 변화를 만들고 싶다면 연습하자 - 다시 시작하는 법
삶에 지속 가능한 변화를 만들고 싶다면 연습하자 - 다시 시작하는 법
  • 곽지혜
  • 승인 2021.04.16 00: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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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 선생님인 나는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고 싶어 하는 학생들로부터 자주 조언을 요청받곤 한다. 그들은 스스로의 행동 또는 감정적인 어떤 부분을 바꾸고 싶어 하거 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싶어 하고, 또 그렇게 변하려고 노력하지만 매번 실패 해 왔다. 나는 학생들 각자의 이야기를 듣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답을 해 준다. 하지만 나 의 대답의 핵심은 항상 똑같다: 진정으로 삶을 변화시키고 싶지만 그렇게 하기가 너무 힘들 다면, ‘다시 시작하기’ 훈련을 정복해야 한다. 다시 시작하기는 그 어떤 기도, 다짐,치료, 또는 자조의 기술보다도 현실적이고 지속 가능한 결과를 가져다준다.

내가 가르쳤던 일요일 저녁의 마음 비우기 명상 수업을 듣는 학생인 38살의 타린은 다시 시작하기가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증명하는 산증인이다. 긍정적인 첫인상의 타린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의 성공적인 중간 간부였는데, 경력은 더 이 상 발전이 없었고 오랫동안 삶에 대한 불안에 사로잡혀 있었다. 6년 전 타린이 처음 수업에 들어오기 시작했을 때 그녀는 스트레스가 가득한 직장 생활을 하고 있었고, 그 외의 일들도 효과적으로 해내는 능력을 거의 잃어버린 상태였다. 그녀는 직장에서 상사와 동료 모두와 적대적인 관계에 있었으며, 그녀의 친구들조차 신뢰하기 힘들어 했고, 연인들과는 재앙에 가까운 관계를 반복하고 있었다. 치료사라면 까다롭고 애정에 인색하고 경쟁적인 어머니와 자상하지만 연약하고 능력이 없는 아버지를 타린이 겪고 있는 문제들의 원인으로 이야기할 것이다. 실제로 3명의 치료사가 정확히 이것을 문제의 이유로써 그녀에게 이야기했다. 하지만 타린은 왜 신뢰와 의사소통의 문제들을 갖게 됐는지 들은 후에도 여전히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결국 명상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최근 어느 날 저녁 수업이 끝난 후 타린은 직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아야 하는지를 의논하기 위해 나를 찾아왔다. 두 번이나 고위 경영자 승진에서 제외됐던 그녀였기에, 마침내 자신의 역량을 입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이었다. 하지만 회사의 여러 부서를 넘나드는 새로운 사업과 관련된 중요하고 장기적인 이 프로젝트는 타린이 자주 느끼곤 하는 자멸감을 불러일으킬 완벽한 상 황이기도 했다. 몇 년 전이었다면 나는 타린의 실패가 걱정돼서 그녀에게 이 승진을 받아들이라고 독려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그녀는 직장과 개인적인 삶의 인간관계에 있어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바꿔 놓은 새로운 개인 역량의 기반을 갖고 있다. 이제 그녀는 어떤 일이 잘못되었을 때나 무언가 잘못될 것 같다는 걱정이 들 때 어떻게 “다시 시작하는지”를 알고 있다.

다짐은 왜 실패하는가
내가 “일단 다시 시작하라”는 말을 처음 들은 것은 20여 년 전 불교 명상 지도자이자 작가인 샤론 살츠버그가 영적 훈련에 대해 설명했을 때였다. 메사추세스 바르의 ‘인사이트 메디테이션 소사이어티’에서 마음챙김 명상을 지도하면서 샤론은 자신의 고난이 어떻게 명상을 배울 기회가 되었는지 이야기해 주었다. 한때 그녀는 길을 잃고 방해받고 낙담한 상태에서 자기 자신과 선생님들을 끊임없이 비판했다. ‘다시 시작하기’는 현재 그녀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그녀의 주문이 되었다. 샤론이 수행 기간 동안 매번 이 구절을 반복할 때마다 나는 깊은 영감을 받 았다. 나는 그녀가 하고자 하는 일이 막혔을 때의 반응에 대한 근본적인 사고방식의 변화를 겨냥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그것은 집중력을 잃었다는 생각이 들 때 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는지에 대해 감정적인 후회에 사로잡히거나 당신이 얼마나 쓸모없는 존재인지, 당신이 추구하는 변화가 왜 불가능 한지를 판단하지 않고 그냥 다시 시작하는 것이었다. 나의 영감의 원천인 샤론과 함께 나는 일상에서 다시 시작하기를 실천하기 시작했다.

잘 알고 있겠지만, 명상을 시작하면 신체적인 감각과 정신적인 활동의 집중력이 계속 흐트러지며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곤 한다. 이와 동일하게, 일상생활에서 강력한 감정이 일어나면 그 안에서 생겨나는 것들에 의해 사로잡히고, 어려움이 닥치면 평정심과 상황에 요령있게 대처하는 능 력을 잃게 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일을 하다가 화가 나거나 당신의 가까운 사람과 논쟁을 벌여서 당신의 목표가 중단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보통 당신이 변화를 다짐하고 나면 방해물들이 생겨나고 원치 않는 행동이 휘몰아쳐 돌아 온다. 다시 한번 당신은 완전히 그러나 서서히 정신적, 감정적 외침을 무시하는 법과 호흡과 함께 곧바로 명상을 시작하는 법을 배웠다. 혼란스러운 환경 속에서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법을 말이다.

 

연습하고, 연습하고, 또 연습하라!

다시 시작하기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

하지만 처음의 다짐을 지키지 못한다고 당황하지 말자.

다행히 비교적 단기간에 다시 시작하기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간단한 3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당신이 좌절하고, 피하고, 또는 힘든 마음에 빠져 시간을 허비하고 있을 때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관찰하 며 다시 시작하기 위한 동기부여를 확립하자. 한 주가 지나고 직장에서나 개인적인 삶에서 어떤 일이 잘못되었을 때 얼마나 오랫동안 평정심이 흐트러졌는지 살펴보자. 길을 잃은 당신을 판단하는 대신 ‘그냥 이런 일이 일어났구나’ 하고 생각하자. 그것이 어떤 것이든 자신에게 너그러운 마음을 갖자. 예민한 마음에 사로잡히는 것은 결국 고통만을 가져다줄 뿐이다. 당신 이 얼마나 많은 잠정적 에너지와 시간을 소비했는지 인정할 수 있게 되면 다시 시작하는 문 제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기 될 것이고, 다시 시작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될 것이 다. 당신은 끈기있게 해 낼 수 있는 열망, 자극, 그리고 확신을 갖게 될 것이다. 언젠가 스콧 피츠제럴드가 했던 말처럼 말이 다. “활력이란 계속하는 능력뿐 만 아니라 다시 시작하는 능력이기도 하다.

둘째, 일상생활에서 바꾸고 싶거나 다시 시작하기를 실행해보고 싶은 몇 가지를 골라보자. 아마 잘 지내기 힘든 사람이나 직장에서의 어떤 일 또는 다이어트나 말하기 같은 것들을 고를지도 모르겠다. 당신이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 자신에게 이렇게 말해 보 자. “그래 나는 지금 방향을 잃었지만, 다시 시작하면 돼.” 그리고 당신의 목적과 목표를 기억할 수 있는 힘을 기르자. 그러면 부정적인 감정을 극복하고 현재의 순간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3달간 시도해보고 다시 시작하기를 하지 않은 삶의 다른 부분들을 살펴보면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해 자신에 대한 신뢰가 생길 것이고 동기 부여는 더욱 넘치게 될 것이다. 그다음, 준비가 되었다고 느낄 때 하지 못했던 다른 부분들에 대한 다시 시작하기를 시도해 본다. 실망과 지키지 못한 약속에 대해 마음의 준비를 하자. 그러면 결국 지금까지와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대답들이 자동으로 당신의 마음에 답해줄 것 이다.

마지막으로 이 같은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응답할 수 있도록 명상이 마음을 단련시키는 실험실이 되게 하자. 명상은 오직 나 홀로 참여하는 것이어서 아무도 당신이 다시 시작하려고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다시 시작하기의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이 되어 준다. 게다가 명상은 당신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줘서 일상생 활에서 중심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침착함과 차분함을 길러 줘서 다시 시작하려고 할 때마다 쉽게 목표를 향한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명상으로 다시 시작하기를 연습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당신의 마음이 얼마나 방황하는지에 상관없이 판단은 하지 않고 당신의 호흡에 다시 집중 해보자(아니면 집중할 수 있는 물건을 선택한다). 얼마나 길게 호흡에 집중하는지에 신경 쓰지 말고, 어떻게 다시 시작하는지에 신경 써 본다.

 

 

필립 모피트

일러스트 알렉스 나바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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