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21-02-28 23:07 (일)
  • TODAY : 1,012 명
  • TOTAL : 8,989,026 명
연기로 변하고 있는 자연 삼림을 보호하자
연기로 변하고 있는 자연 삼림을 보호하자
  • 이상욱
  • 승인 2021.02.21 0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웰니스 블로거들은 팔로 산토가 심각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한다
일부 웰니스 블로거들은 팔로 산토가 심각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한다

 

 

잉카 시대 이래로 향기로운 팔로 산토 나무는 페루와 에콰도르의 샤먼(주술사)들이 수확한 것으로, 아야와스카 의식을 시작하기 전에 에센셜 오일이나 연기를 사용하여 악령을 정화하거나 죽음으로의 사후 여행을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다. 샤먼이 나무를 구하는 바로 그 행위는 이 영적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약 50~70년생의 나무만이 에센셜 오일로 증류되는데 필요한 “심장”-밀도가 높은 수지의 중심부-을 생성한다. 또한 팔로 산토 나무는 자연적으로 죽고 난 뒤 몇 년 동안 숲에서 있을 때 가장 좋은 오일을 생산한다.

우리는 과연 아마존에서 가져온 이 의문스러운 상자의 막대기에서 동일한 영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그렇다고 생각할 수 있
을 것이다. 요즘, 이 황홀하고 매력적인 “신성한 나무”(팔로 산토의 스페인어 직역)의 향은 모든 곳에서 찾을 수 있다. - 양초, 요가 스튜디오, 신비한 잡화 상점, 편집숍 그리고 심지어 앤뜨로폴로지(Anthropologie;의류브랜드)에서도 판매한다. Etsy(온라인 쇼핑몰)에서 팔로 산토 스틱을 구매하고, 요가복을 입은 여성이 집을 태우지 않으면서도 방을 정화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유튜브를 볼 수도 있다.

팔로 산토는 최근 인기 열풍의 중심에 있다. 새해 첫날에 팔로산토를 검색해본 결과, 나쁜 영혼을 없애고 좋은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많은 팔로 산토가 미국 전역에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어느 한 트위터 이용자가 말하기를
 

팔로 산토를 태우고 청소를 하고 있어요! 새해가 와서 너무 기뻐요! 올해는 좋은 일들이 많을 것만 같아요!

그러나 일부 웰니스 블로거들은 팔로 산토가 심각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한다. 만일 그렇다면, 당신의 팔로 산토 의식은 이 신성한 나무의 멸종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건 나쁜 소식이다. 그래서 알고 싶었다. 과연 소문이 사실일까? 
먼저 이 혼란을 해결해보자.

실제로 팔로 산토라는 두 나무가 있다. 베라우드(Bulnesia sarmientoi)로 알려진 하나는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그리고 볼리비아에서 자란다. 이 식물은 실제로 식물과 동물의 전 세계 보존에 앞장서고 있는 국제자연보전연맹(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에 의해 멸종 위협을 받는 종으로 적색 목록에 지정되어 있다. 과도한 수확과 서식지 손실로 인해 나무는 거의 멸종되었다. 다른 종인 부르세라 그레이벨런즈(Bursera graveolens)는 팔로 산토 라고도 불리지만 적도의 가까운 곳에 서식하며 아직 적색 목록에 지정되어 있지는 않다. 이것이 종종 영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나무이다. 그러나 감시 목록에 없다고 해서 위협받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길고 얕은 뿌리를 가진 이 나무는 멕시코에서 페루까지 열대 건조한 숲에서 번성하며 일년에 한 번, 최대 7개월 동안의 심한 가뭄을 겪는다. 이 삼림 지역은 매우 건조한 계절을 지나야 하기 때문에, 식물과 동물군이 과도하게 수확되거나 개발 되어 손상되는 토양 침식에 특히 취약하다. 유나이티드 플랜트의 수석 감독인 수잔 리오폴드 박사는 “건조한 열대림의 5~10%만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라고 뉴욕타임즈에서 말했다. 그녀는 이러한 생태계가 사라지면서 팔로 산토도 함께 없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페루에서는 팔로 산토 산림이 산업 시장으로 인해 황폐화되어 정부가 부르세라 그레이벨런즈를 “핵심 위험”으로 분류하도록 강요했다. 살아있는 나무의 벌목은 금지되어 있지만 그렇게 시행되기는 어렵다. 그리고 현지에서 파운드 당 약 4달러의 고가로 거래되는 탓에 사람들은 벌금과 감옥행을 무릅쓸 정도로 나무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 페루 국립산림야생동물국(SERFOR)은 2019년 12월 26일, 약 1만 파운드의 팔로 산토 목재를 불법으로 운반하는 트럭이 중요한 고고학 유적지로 알려진 람바예크로 가는 도중에 붙잡았다고 보도했다. 불과 2개월 전에는 7,500파운드의 팔로 산토가 독특한 향기를 감추기 위해 바나나와 레몬에 숨겨져 운반되는 것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친구인 리마의 디자이너 피오렐라 약세티그에게 연락했다. 최근에 그녀는 팔로 산토가 자라는 곳인 페루 북부를 여행했으며 팔로 산토를 재배하는 농부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아마도 재배는 불법일 것이다). 그녀는 팔로 산토 숲이 황폐화 되었음을 확인했다. 그녀는 “이곳에 너무 많이 심어지고 수확되어 땅이 더 이상 지탱할 수 없고 예전처럼 번성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나무가 멸종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모든 수확된 나무들이 건강과 영적 의식 시장으로 의도된 것이 아님에도, 불법적이고 지속 불가능한 관행과 결합한 수요로 인해 페루의 팔로 산토 숲이 영원히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위태로움을 고려했을때, 수천 마일 떨어진 그 나무가 어떻게 수확되었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정보를 당신은 얼마나 신뢰하는가? 

 

문화의 전통에 대한 존중 그리고 그들과 함께 공유하는 것 또한 사람들 사이에서 더 깊은 이해를 줄 수 있다
문화의 전통에 대한 존중 그리고 그들과 함께 공유하는 것 또한 사람들 사이에서 더 깊은 이해를 줄 수 있다

 


최근 팔로 산토의 영적 도구로써의 국제적 관심은 나무의 가치를 높이고, 어떤 경우에는 지역 사회가 나무와 생태계를 고려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보스턴에서는 페루에서 수확하고 페루 국립산림야생동물국의 인증을 받은 약 1온스의 성냥갑 크기에 들어 있는 팔로 산토 스틱이 페루 내 판매 가격의 약 28배인 파운드당 112달러에 거래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운송, 마케팅 및 포장 비용을 고려하더라도 돈의 액수는 여전히 크다. 실제로 에콰도르에서는 나무가 잘 자라는 곳에서 지속 가능한 수확을 지원하기 위해 웰니스 시장의 엄청난 수익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에콰도르에 본사를 둔 “친환경 공예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소매업체인 에듀케이션 핸즈(Ecuadorian Hands)는 팔로 산토를 모으는 근로자를 보여주는 비디오를 그들의 웹 사이트에 게시했다. 그곳에는 전기톱이 없다. 작은 그룹으로 사람들은 나뉘어 죽은 나무와 오래된 나무를 찾아 오토바이를 타고 건강한 숲을 훑으며 지나다닌다. 두 그루의 죽은 나무를 찾는 데 하루가 걸린다. 그들은 병충해로 연화된 나무 트렁크의 껍질을 마체테(날이 넓고 무거운 칼)로 도려내어 응급처치하고, 나무의 심장부를 드러낸 후, 나무를 직물 가방에 싸서 오토바이의 뒷부분에 묶고 제조 지역으로 돌아온다. 그곳에서 나무는 에센셜 오일로 증류되거나, 인센스 스틱으로 잘리거나, 장식용 구슬과 보석으로 만들어진다. 에듀케이션 핸즈는 수출의 수익이 재조림과 지속 가능한 교육 프로젝트를 지원하며 정기적으로 이러한 진술을 뒷받침하는 비디오를 제작해 보급한다. 

Sacred Wood Essence와 같은 공급 업체는 에콰도르의 Bolivar Tello Community Association(보전 및 지속 가능성을 통해 빈곤을 줄이기 위한 지역 사회 노력을 인정해주는 유엔 개발 프로그램을 수상한바 있다)과 협력하여 나무 자체가 아닌, 나무 씨앗에서 팔로 산토 오일을 추출했다. 이 기술을 통해 지역 사회는 나무 한 그루도 해치지 않고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에센셜 오일 판매로 얻은 이익은 재조림 비용으로 사용된다. 유엔에 따르면 2010년 이래로 다음 세대의 오일 수확을 위해 이 취약한 환경에 수만 개의 묘목이 심어졌다. 따라서 신중하게 조사를 한다면 팔로 산토 구매는 특정 지역의 긍정적인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러나 문화적 도용과 스머징(smudging; 인센스를 태우는 행위)에 대한 더 어려운 질문은

항상 남아 있다. 토착민이 아니어도 팔로산토를 영적 도구로 사용해도 되는 것일까?  


도움을 받기 위해, 나는 체로키 부족이자 이 주제에 관한 전문가인 브라운 대학교수 에이드리안 킨에게 의뢰했다. 그녀는 원주민 도용 블로그(Native Appropriations blog; 토착민 표현의 논의를 위한 포럼)에 게재된 2018년 에세이에서 토착민이 아닌 사람들의 스머지 스틱 사용에 대해 반대하였다. 그녀가 “초보자 도구 세트”에 대해 듣고 기술한 이 글은 원주민의 전통과 언어에 대한 유럽계 미국인의 억압이라는 수치스러운 내용이었다. 

수 세기 동안 원주민들은 1978년 아메리칸 인디언에 대한 종교 자유법이 통과 될 때까지 비밀리에 화이트 세이지를 태우는 등 그들의 관습이 행하여졌다고 그녀는 적었다. 그것은 불과 42년 전의 일이다. 이해하지만 분개하며 그녀는 이제 스머징이 패키징 및 수익 창출의 또 다른 형태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다고 말한다. “가짜 문화를 판매하는 모든 사이비 문화인과 백인 주술사들을 포함하지 않고도, 원주민 영성의 판매는 수백만 달러 규모의 산업입니다. 그러나 이 제품의 판매 수익은 누구에게 있습니까? 원주민은 아닙니다.” 

킨은 의식을 선택할 때 사람들은 자신의 조상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당신의 조상들이 정화를 위해 태웠던 것을 찾아서 사용하십시오. 당신이 원주민이 아니라면 아마 화이트 세이지는 아닐 것입니다. 죄송합니다. 당신이 무언가를 가질 수 없다는 말에 익숙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이것을 가질 수 없습니다.” 원주민들은 이렇게 말할 권리를 위해 오랫동안 열심히 싸워 왔다. 만약 킨이 화이트 세이지를 태우지 말라고 한다면, 난 안 태울 것이다. 

우리들 개인의 역사는 명확하게 정리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우리는 우리의 DNA를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은 우리 자신의 복잡한 역사에 대해 깨우치게 됐다. 억압, 생태적 위협 또는 집단 학살을 피하고자 여러 집단들이 이주함에 따라, 그들은 영적 정체성을 버리거나 재작업하고 새로운 것을 채택한다. ancestry.com과 같은 사이트에서 무언가를 배운다면 문화와 정체성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유동적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관행을 조상의 유산과 결합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느낄 수 있다. 

스머징 할 허브나 레진을 찾는 더 좋은 방법은 우리가 사는 지역의 정신을 존중하는 것일 수 있다. 그 지역에 무엇이 자라는가? 무엇이 풍부한가? 창문 턱이나 정원에서 무엇을 재배할 수 있고, 지역의 농장에서 무엇을 찾을 수 있는가? 

페루의 역사는 여러 가지 면에서 미국의 역사와 다르기 때문에 다시 한번 페루 친구에게 도움을 청했다. 약세티그는 “팔로 산토는 현재 수출용으로 재배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의 중요성을 잃었다.”고 썼다. 페루에서는 브루호(주술 의사)와 쿠란데로스(주술사)가 한때 팔로 산토를 사용하여 영혼과 나쁜 에너지를 제거하고 저주 인형 등을 조각했지만, 현대의 페루에서는 주로 방충제의 역할로 태워진다. 주술적 사용은 감소했다. 수익성이 영적인 것보다 더 중요해진 것이다. 그녀의 부모님이나 조부모님과 이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지 않았던 약세티그는 나의 질문이 그녀의 가족 사이에 토론을 불러일으켰다고 한다. “많고 긴 대화를 마친 후 페루가 아닌 다른 곳에서 팔로 산토를 영적인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약간 이상하다는 데 동의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요즘 페루에서는 드물게 사용되기 때문에 영적으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 가족 중 다수는 말했다. 그것을 페루 전통으로 사용하는 것은 이상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그런 식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문화의 전통에 대한 존중 그리고 그들과 함께 공유하는 것 또한 사람들 사이에서 더 깊은 이해를 줄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마도 킨의 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엄격함이 필요하다.

“내가 관심을 두는 것은 문화적 도용에 관한 대화에서 맥락의 제거, 원주민들의 영적 억압과 관련된 고통스럽고 폭력적인 역사의 지움, 신념을 실천하려는 원주민 학생들과 사람들의 계속되는 투쟁 그리고 그들이 행하는 피해를 이해하지 못하고 이러한 역사와 전통을 통해 돈벌이에 급급한 비원주민들과 그들의 회사이다.”

 

 

 

글 레이챌 슬래이드
번역 임지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