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21-02-28 23:07 (일)
  • TODAY : 1,018 명
  • TOTAL : 8,989,032 명
내게 맞는 치유의 길 찾기 ①
내게 맞는 치유의 길 찾기 ①
  • 곽지혜
  • 승인 2021.02.15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적 증거를 봐야지만 치료법의 효과를 믿을 수 있다면? 충분히 연구된 치료법을 찾자

 

침술에서 아로마테라피,

레이키, 반사요법까지.

세상엔 수많은 대체요법이 있다.

하지만 치료 효과가 가장 뛰어난 치료법을

고르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유명한 치료법 13가지를 소개한 오늘의

가이드라인을 참고해서 자신에게 딱 맞는

대체요법을 찾아보자.

티파니 카로니아는 누워서 잠시 꼼지락대다가 사바아사나 상태로 들어갔다손바닥을 위로 돌리고, 다리를 바깥쪽으로 살짝 회전하고, 입가에는 살짝 미소를 지었다. 35세의 빈야사 요가 강사인 카로니아에게 매우 친숙한 자세다그래서 침술사의 탁자에 누워서도 자연스럽게 취할 수 있다.

카로니아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외부 감각을 차단하는 법(파탄잘리가 말한 요가의 8단계 중에서 5단계인 프라티야하라)을 알고 있어서 침술로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었다어떤 요법으로 치료 받든지 몸을 깊이 이완하면 치료 효과가 증폭된다. 요가 매트에서 계발하는 마인드-바디 커넥션(mind-body connection)이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카로니아의 침술사이자 빈야사, 아쉬탕가 요가 강사인 마리아 비렐라가 말했다.

비렐라에 대한 카로니아의 믿음도 치료의 열쇠였다. “마리아가 내게 도움을 줄 거라 믿고 있다.” 카로니아가 말했다과학적 증거도 카로니아의 행동을 뒷받침한다. 치료될 거라는 믿음이 몸과 마음을 치료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번 밝혀졌다.
 

최근 <사이언스 중개의학>에 발표된 논문에서 연구진은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험했다. 의사가 환자에게 이번 치료의 효과가 확실하다고 말하면 실제로 치료 효과가 좋았다. 약이 위약이고, 위약이라는 사실을 환자에게 미리 알렸을 때조차 그랬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환자가 치료법의 효과를 믿으면 실제로 생리학적인 반응이 일어났다. 심박동 수나 혈압이 바뀌었고, 심지어 뇌에 화학적 변화도 발생해 통증, 불안, 피로가 감소했다.

 

심리적인 변수가 치료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다. 즉 치료 효과에 대한 확신이 있는 치료법을 찾으면 병이 나을 확률도 증가한다.

임상 심리학자이자 요가 강사인 크리스틴 스코튼스 뵤르트가 말했다캘리포니아에서 활동하는 의사이자 요가 강사인 게일 더빈스키는 자신에게 딱 맞는 치료법을 찾으면 또 다른 혜택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치료를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이 줄어들고, 의사의 지시에도 잘 따르게 된다.”

물론 자신과 어울리는 치료법을 찾을 때 고려해야 할 변수는 이외에도 많다일단 자신에게 안전한 치료법인지 확인해야 한다. 직접 조사해 보거나, 의사와 상의하고, 자신과 같은 질병을 앓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자또한 편리함도 중요한 변수다. 마사지나 반사요법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원이 동네에 있는데 매일 1시간씩 차를 몰고 하이드로테라피를 받으러 가는 건 비현실적이다.

마지막으로 수시로 변하는 자신의 상태를 인지하고, 거기에 맞게 치료법을 바꾸어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요통이 완화되면 더 이상 롤핑 요법을 받을 필요 없이 가끔 침을 맞는 것만으로도 통증 없이 살 수 있다. 요가를 하면 이런 인지력을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요가는 현재와 하나가 되어 가는 과정이며, 그 과정에서 자신과도 하나가 된다. 그러면 내면의 지혜에 접속할 수 있고, 이는 결정을 내리거나 현재 내게 필요한 걸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에게 필요한 걸 찾아낼 수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리학자이자 요가 강사인 레이첼 알린 박사가 말했다. 요즘엔 대안의학의 종류가 수없이 많아서 자신에게 맞는 걸 찾는 게 퍼즐 맞추기처럼 어렵다. 아래에 소개한 각 치료법에 대한 설명을 읽어 보고 각자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아보자. 답은 하나가 아니니 이건 오직 출발점으로만 삼자.

 

과학적 증거를 봐야지만 치료법의 효과를

믿을 수 있다면?

충분히 연구된 치료법을 찾자.

 

침술

 

Photo by Katherine Hanlon on Unsplash
Photo by Katherine Hanlon on Unsplash

고대부터 아시아에선 인체의 경락에 침을 꽂아 병을 치료해왔는데, 침술은 수많은 질병의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입증됐다.
침술은 수많은 대안의학 중에서 과학적 검증을 가장 많이 거쳤다

침술은 경미한 질환(알레르기로 인한 부비강 질환을 치료하는 데 침술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미국비과학회지>에 발표됐다)부터 심각한 질병(피츠버그대학과 템플대학 연구진은 암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침술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을 치료하는 데 모두 효과적이다.

침술의 만성통증 완화 효과를 입증하는 논문이 유명한 의학 저널에 수백 편이나 실렸다. 목의 통증부터 신경통, 월경전 증후군까지 치료의 범위도 다양하다.

 

반사요법

 

Photo by Conscious Design on Unsplash
Photo by Conscious Design on Unsplash

 

반사요법은 발, , 머리의 특정 지점을 압박해서 압박점과 연결된 특정 신체 기관을 간접적으로 자극하는 치료법이다.
그러면 압박점과 연결된 특정 기관에 좋을 뿐만 아니라 전반
적인 건강도 좋아진다.

반사요법은 인체를 여러 구역으로 나누어 치료한다. 마취하면 인체의 특정 구역이 마비되는 것처럼, 인체의 특정한 압박점을 자극하면 거기에 연결된 장기나 신경, 신체 부위의 통증을 줄이고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반사요법 전문가이자 마사지 치료사인 로버트 써스데이가 말했다. 예를 들어 변비가 있을 땐 소화관을 치료하는 압박점을 누르면 속이 뚫린다.

미국의 국립암연구소와 국립보건원이 후원한 수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반사요법은 통증을 줄이고, 불안이나 우울증 같은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이며, 이완과 수면도 돕는다. 통증을 줄이려고 반사요법을 받은 환자는 통증이 40% 감소하고, 통증을 견디는 시간도 45%나 증가했다는 사실이 <보조요법과 임상치료 저널>에 실리기도 했다. 또한 반사요법 치료를 받은 유방암 환자는 건강이 개선돼서 삶의 질이 높아지고 신체 기능도 향상됐다는 연구 결과가 <종양간호학지>에 발표됐다.

 

하이드로테라피

 

Photo by Hanna Postova on Unsplash
Photo by Hanna Postova on Unsplash

 

하이드로테라피는 다양한 형태의 물(얼음, 증기, 액체)에 온도와 압력, 지속 시간의 변화를 줘가며 신체 내외부에 작용시켜 병을 치료하는 요법이다. 최신 유행처럼 보이지만 사실 역사상 가장 오래된 치료법이다. 물은 아주 단순한 물질이지만 치료 효과는 다양하다. 첨단 기술이 넘쳐나는 요즘 같은 세상에도 최고의 약은 가장 원시적인 형태를 하고 있다.” 바스티어대학교 물리치료학과 학과장인 딘 니어리 박사가 말했다.

장세척부터 소금물 탱크, 스피닝 같은 수중 운동 치료까지 없는 게 없다. 하이드로테라피가 건강에 좋다는 과학적 증거도 충분하다. 하이드로테라피가 심혈관 및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고, 통증과 몸의 뻣뻣함을 완화하고, 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치까지 줄여 준다는 사실이 <미국 의학저널>에 발표됐다
.

 

 

지압

 

Photo by Content Pixie 
Photo by Content Pixie 

 

침술에 관심이 있지만 바늘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침보단 손으로 자극을 주는 게 좋다고 느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지압을 받아 보자. 지압은 침술과 동일한 방식으로 몸을 자극하지만 바늘을 사용하지 않는다.

치료사는 손가락, , 팔꿈치를 사용해 신체 특정 지점을 눌러서 통증을 완화하고 체내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지압이 통증과 구역질, 불안 해소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 주는 논문도 몇 편 있다.

 
 
 
 
 

 

글 메건 래빗 / 사진 더 부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