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21-09-28 10:33 (화)
  • TODAY : 263 명
  • TOTAL : 9,856,292 명
몸의 중심을 열어 우주의 에너지를 받아들이자
몸의 중심을 열어 우주의 에너지를 받아들이자
  • 변윤정 기자
  • 승인 2020.10.20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난타 아사나를 취해서 몸과 마음의 균형을 되찾자. 아난타 아사나는 우주를 유지하고 보존하는 신께 바치는 자세다.

 

시작하기 전에

균형을 찾자

책상다리로 앉아서 균형을 찾는다. 좌골을 땅에 붙이고, 호흡을 관찰한다. 체내의 힘과 창조력이 머무르는 배꼽을 향해 호흡한다. 그리고 척추를 따라 위로 호흡을 끌어올려 몸을 열어서, 몸에 느껴지는 힘을 수 용한다.

 

마무리하기

중심에 머무르자

뒤로 누워서 잠시 머무르며 몸의 대칭을 맞춘다. 심호흡하며 긴장을 완전히 푼다. 바닥을 향해 전신을 이완한다. 눈, 귀, 혀를 조용하게 만든다. 안정감과 개방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다

마치 누워서 빈둥거리는 것 같기도 한 아난타 아사나(비슈누에게 바치는 누운 자세)는 언뜻 보기에는 쉬워 보인다. 하지만 이 자세를 취하면서 몸의 유연함과 마음의 차분함을 유지하려면 힘과 유연성, 정교한 균형 감각이 필요하다. 아난타란, 일명 ‘보존자’라고도 불리는 힌두교의 신 비슈누의 애 칭이다. 비슈누는 우주 창조 및 파괴의 순환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그 자신도 열렬한 요가 행자로 알려졌다. 아난타는 비슈누가 누워서 쉬던 머 리가 천 개인 뱀의 이름이기도 하다. 이 자세가 여유로워 보이는 이유도 이 때문일지 모른다.

캘리포니아주 팔로 알토에서 활동하는 공인 아헹가 지도자인 엘리스 브라 우닝 밀러는 이 자세를 수련할 때는 신체를 안정시킨 채로 몸을 열어주는 와중에도 편안함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먼저 내면에 집중해서 평화 로움을 찾고, 그 평화로움을 바깥으로 확장해 나가되, 그 와중에 중심을 잃 어선 안 된다.”

밀러가 제작한 시퀀스는 상체와 하체를 고정한 채로 배꼽, 옆구리, 어깨를 열어줌으로써 아난타 아사나를 수련할 때 휴식하는 것 같은 편안함을 느 끼게 해준다. 밀러는 이 시퀀스를 수련할 때는 현재에 완전히 집중하고, 몸 의 정렬을 다듬고 싶으면 똑같은 자세를 한 번 더 반복해도 좋다고 말했다. 이 시퀀스를 실시하면 근력, 유연성, 균형 감각을 향상시키고 시험하는 동 시에 비슈누의 평온함과 창조력을 내면에 일깨울 수 있을 것이다.

고무카 아사나

1. 고무카 아사나 소머리 자세
단다 아사나(막대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오른쪽 무릎을 왼쪽 무릎 위에 올리고, 양발을 엉덩이 옆에 위치시킨다. 엉덩이가 조인다면 블록을 깔고 앉는다. 왼팔을 들고, 오른팔을 내리고, 팔꿈치를 굽혀서, 몸 뒤에서 양손을 마주잡는다. 손이 닿지 않는다면 스트랩을 사용한다. 5회 호흡한 뒤 반대쪽으로 반복한다.

아도 무카 스바나 아사나

2. 아도 무카 스바나 아사나 아래를 향한 개 자세
바닥에 무릎을 꿇고 양손으로 바닥을 짚는다. 양손을 어깨 앞에 놓고, 손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간격으로 벌린다. 손바닥 안쪽으로 바닥을 누르면서 상완을 바깥 쪽으로 회전하고, 골반을 뒤로 든다. 견갑골을 등을 향해 누르고 가슴은 다리를 향해 누른다. 8회 호흡한다. 마음이 차분해지는 것을 느낀다.

우티타 하스타 파당구쉬타 아사나

3. 우티타 하스타 파당구쉬타 아사나 다리 뻗어서 손으로 엄지발가락 잡기
오른쪽 무릎을 굽히고, 오른발 발끝을 잡고, 오른쪽 다리를 편다. 다리가 펴지지 않는다면 스트랩을 사용한다. 오른발 뒤꿈치와 발바닥을 늘리며 2회 호흡한다. 오른쪽 엉덩이를 뒤로 당긴다. 그리고 오른쪽 다리를 오른쪽으로 벌리고, 오른쪽 넓적다리 안쪽을 향해 5회 호 흡한다. 왼쪽 뒤꿈치로 바닥을 누르고, 왼쪽 넓적다리 안쪽을 뒤로 당기고, 오른쪽 좌골을 밑으로 내린다. 오른쪽 다리를 중앙으로 내려서 자세를 풀고 반대쪽으로 반복한다

우티타 트리코나 아사나

4. 우티타 트리코나 아사나 곧게 뻗은 삼각 자세
타다 아사나를 취한 후 양발 간격을 1~1.2m로 넓힌다. 오른발을 바깥쪽으로 돌리고 왼발은 안으로 살짝 돌린다. 몸 오른쪽을 오른쪽 다리 위로 뻗고, 오른손은 바닥이나 블록을 짚는다. 상체를 열면서 왼팔을 위로 뻗는 다. 오른쪽 넓적다리를 바깥쪽으로 회전하고, 오른쪽 엉덩이를 조이고, 골반 앞쪽을 연다. 왼쪽 다리로 바닥을 누르면서 상체를 다시 일으켜 세운다. 발끝을 회전해서 반대쪽으로 반복한다

아르다 찬드라 아사나

5. 아르다 찬드라 아사나 반달 자세
우티타 트리코나 아사나를 오른쪽으로 취한 뒤에 오른쪽 무릎을 굽히고, 오른 손을 앞으로 뻗고, 오른발에 체중을 실으면서 왼쪽 다리를 든다. 오른쪽 넓적 다리를 바깥쪽으로 회전하고, 오른쪽 엄 지발가락 아래로 바닥을 누른다. 왼쪽 관골을 위로 들고, 오른쪽 엉덩이를 조인다. 왼발과 왼쪽 엉덩이는 동일 선상에 유지한다. 5회 호흡한 뒤에 오른쪽 무릎을 굽히고 트리코나 아사나로 돌아 온다. 몸을 일으켜 세우고 반대쪽으로 반복한다.

아도 무카 스바나 아사나

6. 아도 무카 스바나 아사나 아래를 향한 개 자세
바닥에 무릎을 꿇고 양손으로 바닥을 짚 는다. 양손을 어깨 앞에 놓고, 손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간격으로 벌린다. 손바닥 안쪽으로 바닥을 누르면서 상완을 바깥 쪽으로 회전하고, 골반을 뒤로 든다. 견갑골을 등을 향해 누르고 가슴은 다리를 향해 누른다. 8회 호흡한다. 마음이 차 분해지는 것을 느낀다.

숩타 파당구쉬타 아사나

7. 숩타 파당구쉬타 아사나 누워서 손으로 엄지발가락 잡기
바닥에 누워서 다리를 뻗는다. 오른쪽 무릎을 굽히 고, 엄지발가락을 잡아서, 오른쪽 다리를 천천히 편다. 다리가 펴지지 않으면 스트랩을 사용해도 좋다. 뒤꿈치와 발바닥을 늘리면서 왼쪽 손바닥을 왼쪽 넓 적다리에 올린다. 5회 호흡한 뒤에 오른쪽 다리를 옆으로 벌린다. 왼쪽 엉덩이와 넓적다리 안쪽은 바닥에 고정한다. 이 자세로 5회 호흡한 후에 중앙으로 돌아 온다. 반대쪽으로 반복한다.

8. 파리브르타 우파비쉬타 코나 아사나 다리 넓게 벌리고 앉아서 몸 젖히기
몸을 오른쪽으로 굴려서, 자리에 앉은 뒤에 다리를 넓게 벌린다. 상체를 세우고, 오른쪽 다리를 따라 오른팔을 뻗어서 오른발을 잡는다. 발에 손이 닿지 않는다면 스트랩을 사 용한다. 왼쪽 다리를 늘린다. 오른쪽 팔꿈치를 굽혀서 오른쪽 종아리 안쪽에 놓고, 상체 를 회전해서 가슴을 연다. 왼팔을 머리 위로 뻗고, 만약 가능하다면 오른발 바깥쪽을 잡는다. 이 자세로 5회 호흡한 뒤 자세를 풀고 반대쪽으로 반복한다.

아난타 아사나

9. 아난타 아사나 비슈누에게 바치는 누운 자세
오른쪽으로 눕는다. 팔을 귀 옆으로 뻗고, 바닥을 향해 오른쪽 겨드랑이를 벌리고, 오른손에 머리를 올린다. 왼쪽 무릎을 굽혀 왼발 엄지발가락을 잡고, 왼팔과 왼쪽 다리를 천장을 향해 뻗는다. 왼쪽 엉덩이를 몸 앞쪽으로 당기고, 몸 오른쪽을 바닥에 고정한다. 자세가 너무 힘들면 왼.발을 벽에 올린다. 10회 호흡하며 자세를 즐긴다. 반대 쪽으로 반복한다

애니 카펜터 사진 김재윤 모델 이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