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21-02-28 23:07 (일)
  • TODAY : 963 명
  • TOTAL : 8,988,977 명
비틀즈, 음악 그리고 요가
비틀즈, 음악 그리고 요가
  • 이원주
  • 승인 2020.12.08 0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상을 서양으로 소개해준 혁신적인 음악을 기억해본다.

1966년 10월, 18세의 프루덴스 패로우 브런스는 프랑스 루르드에 있는 성모 발현 동굴의 기슭에 무릎을 꿇고 기적을 위해 기도했다. 그녀는 인도 리시케시에 있는 구루 마하리쉬 마헤쉬 요기와 함께 초월 명상을 공부하고 싶었지만 초월 명상 연수생은 24세 이상이어야 했다. 그녀의 언니인 배우 미아 패로우가 1년 뒤 마하리쉬의 아쉬람에 초대되었을 때, 동생 패로우는 그녀와 함께하기 위해 필사적이었다. “그건 나의 꿈이었다!”라고 그녀는 회고한다. 프루덴스는 운명에 따라 기적을 얻었고, 1968년 1월 그녀의 언니 미아와 함께 구루가 미국과 유럽을 여행하며 높은 의식과 내면 속 행복의 기쁨에 대해 강의하지 않을 때 지내는 히말라야의 작은 마을에 있는 캠프로 향했다.

비틀즈, 스코틀랜드 팝 스타도 노반, 비치 보이스의 마이크 러브를 포함하여 당시 아쉬람에 60명 이상이 머물렀는데, 이들은 하루 20분의 초월 명상을 통해 ‘순수한 행복 의식’을 얻을 수 있고, 마음의 감옥이 아닌 사랑의 공간에서 살 수 있다고 말하는 덥수룩한 머리를 한 평화주의자에게서 깨달음을 찾고자 온 것이었다. 그러나 모든 것이 평화와 사랑은 아니었다.

비틀즈는 2개월 뒤 마하리쉬의 성적 위법 행위에 대한 소문 (소송은 한번도 제기되지 않았고 일부는 부적합한 일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나중에 부인했다) 가운데에 아쉬람을 떠났다. 그러나 아쉬람에 있는 동안 패로우의 명상 연습의 헌신에 대한 화답인 화이트 앨범의 ‘친애하는 프루덴스’를 포함한 48곡을 쓰고 난 뒤 영국으로 돌아왔다.

마하리쉬와 초월 명상은 스타 학생들의 지지 없이도 서구에서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다. 또한 초월 명상은 격동적인 1960년대의 배경과 대조적이었다. 베트남 전쟁은 일주일에 수백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암살과 폭력적인 시위가 저녁 뉴스를 뒤흔들었고 소련과의 핵 전쟁은 모든 국가를 위협했다. 만트라 명상과 마하리쉬의 사랑과 세계 평화의 메시지는 대중 문화의 테마가 되었다.

라이프 매거진은 1968년을 “구루의 해”라고 칭했으며, 마하리쉬와 그의 유명한 제자들을 특집으로 화려하게 다루었다. 1970년대 중반, 초월 명상은 수행자는 약 60만 명에 달했고, 한달에 최대 4만 명이 새로 영입되었다. 72세의 나이로 얼마전 51년 동안의 초월 명상 티칭을 은퇴한 패로우는 “마하리 쉬가 우리에게 처음으로 시작한 일 중 하나가 이 큰 그룹에서 명상하여 집단 의식에 평화를 불어 넣는 것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저의 관점에서 볼 때 오늘날 요가 수행자들은 저의 자녀와 손자 그리고 증손자입니다. 당신은 서구 의식 혁명의 미래입니다. 그것은 우리와 함께 시작했지만 당신이 이어받아 나아갈 것입니다.”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작가인 티모시 리어리의 유명한 말인, “turn on, tune in, drop out” 처럼, 자기 탐구의 필요성을 일으키고 동양의 영적 수행을 서양으로 소개한 20세기의 음악과 반문화는 오늘날 우리의 현대 뉴 에이지 운동의 무대이다. 

1952년

january 1952

바이올리니스트 예후디 메뉴인의 인도 투어 20세기 최고의 바이올린 연주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지는 미국 태생의 예후디 메뉴인은 인도 정부로부터 일련의 콘서트를 요청 받아 초대되었다. 그는 그 당시 총리였던 자와 할랄 네루로부터 유명한 시타르 연주자인 라비 샹카르와 구루 B.K.S. 아헹가에게 소개 되었다. 메뉴인은 샹카르와 함께 그래미상을 수상한 West Meets East 앨범을 녹음하고 힌두스 탄의 클래식 음악가 알리 악바르 칸과 함께 공연하면서 인도 클래식 음악의 거장이 되었다. 그는 요가 수행자가 되었으며, 1954년 유럽 투어에 아헹가를 초대하여 마스터로부터 직접 요가를 배울 수 있었다. 이 두 사람은 1999년 메뉴인이 죽을때까지 친구로 남았 고, 메뉴인은 아헹가의 베스트셀러 책이며, 오늘날까지도 출판되고 전 세계 3백만 부가 넘게 팔린 Light on Yoga의 서문을 썼다.

1955년

aprIl 1955

인도 클래식 음악, 미국을 강타하다 클래식 사로드 연주자인 알리 악바르 칸은 뉴욕 모마에서 열린 Living Arts of India Festival을 위해 처음으로 미국을 여행했다. 콘서트 녹음 중 하나인 Music of India: Morning and Evening Ragas는 미국에서 최초로 발표된 인도 고전 음반이다. (또한 악바르 칸은 같은 해에 미국 텔레비전에 처음으로 등장한 인도 음악가가 되었다) 콘서 트는 뉴요커와 뉴욕타임즈로부터 격찬을 받았다. 그 성공으로 라비 샹카르의 첫 번째 미국 투어가 시작되었고 규모는 작지만 흥미로워하는 청중들에게 공연을 했다. 샹카르는 결국 World Pacific Records의 프로듀서 리처드 벅과 향후 10년동안 12개의 앨범을 출시한다.
 

1959년

1959

마하리쉬 첫 세계 투어를 시작하다 즉흥적인 웃음으로 ‘낄낄웃는 구루’로 알려진 마하리쉬 마헤쉬 요기는 서양인들에게 그의 구루 스와미 브라마난다 사라스와티에게 배운 만트라 명상의 종류인, 초월 명상을 가르치기 위해 미국, 유럽, 아시아를 방문했다. 1959년을 “the Year of Global Awakening(세계적 자각의 해)” 라고 칭한 마하리쉬는 지역사회센터, 개인 가정 및 교회에서 자신의 기술에 대해 강연했으며, 셜리 맥레인과 클린트 이스트우드와 같은 할리우드 A급 스타와 초월 명상이 “인생을 변화시켰다”라고 말한 담배사업 상속자이자 박애주의자인 도리스 듀크와 같은 사교 계층의 관심을 끌었다. 마하리쉬는 1971년 까지 13번의 월드투어를 하였다.

1965-1966년

1965-1966

비틀즈, 영감을 얻다 60년대 중반 비틀즈는 환각제를 실험하고 그들의 경험을 음악에 가져오기 시작했다. 조지 해리슨은 마틴 스콜세지의 2011년 다큐멘터리 조지 해리슨 : 물질 세계에서의 삶에서 1965년에 처음으로 경험한 Acid(강력 한 환각제)와 히말라야 요기의 환영을 묘사 했다. 해리슨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그들에 대해 살면서 한번도 생각한 적이 없었는데, 갑자기 내 의식 뒤편에 존재했다.” 1965년에 이 그룹은 로스앤젤레스에서 버즈의 데이비드 크로스비와 어울리면서 샹카르의 음악을 접했다.

해리슨은 1년 후 영국을 여행하면서 샹카르를 만나 그에게로부터 시타르 레슨을 받았다. 샹카르는 힌두 전 통과 영성에 대한 해리슨의 관심을 키워줬다. 해리슨은 BBC 월드 서비스 라디오 네트 워크와의 인터뷰에서 “라비와 시타르는 이런 영적 관계를 찾으려는 변명과 같은 것이다." 라고 말했다. 해리슨과 그 당시 그의 부인인 모델 패티 보이드는 1966년 샹카르를 만나기 위해 인도를 방문했다. 해리슨의 영적 여정에 관심이 있던 샹카르와 그의 형제 라젠드라는 파라마한사 요가난다의 어느 요기의 자서전을 포함한 특정 책들을 주었는데, 2008년 인터뷰에서 샹카르는 “베딕 문화와 인도에 대한 해리슨의 관심이 시작된 곳이었습니다.” 라고 설명했다.
 

1967년

1967

비틀즈, 마하리쉬를 만나다 해리슨과 나머지 비틀즈 멤버들은 LSd와 다른 환각제들을 명상으로 대체했다. 페티 보이드는 신문 광고에서 초월 명상을 발견했으며 그 다음 얘기는 누구나 알고 있으므로 생략한다. 마하리쉬가 그해 말 힐튼 호텔에서 강연을 하기 위해 런던을 방문했을 때, 조지 해리슨, 존 레논, 폴 매카트니 그리고 그들의 아내들은 그의 강연에 참석했다. 그 들은 너무나 빠져들어 바로 다음날 웨일즈 의 뱅거에 마하리쉬가 이끄는 10일간의 영적 컨퍼런스에서 초월 명상을 배우기 위해 모든 것을 버리고 떠났다. 기자 회견에서 그들은 마약을 안하기로 맹세했다.

1968년

FeBruary 1968

비틀즈, 인도에 있는 마하리쉬의 아쉬람으로 떠나다 비틀즈는 그들의 아내와 함께 할리우드 영화 배우, 팝 스타, 포크 뮤지션들을 포함한 수많은 유명인들과 초월 명상을 공부하기 위해 인도 리시케시로 향했다. 리시케시는 수백개의 아쉬람과 사원 그리고 그곳에서 명상과 요가를 배우고 도시를 통해 흐르는 성스러운 갠지스 강에서 목욕을 하려는 구도자들의 덕분에 “요가의 탄생지”라는 이름을 얻었다. 미국의 상속자인 도리스 듀크가 기부한 기금으로 건축된 마하리쉬의 아쉬람은 정글로 둘러싸인 갠지스 강 위의 절벽에 세워졌다. 매일 최소 8시간 동안 명상하라는 마하 리쉬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아쉬람 모든곳에서 음악이 들렸다. 다른 외부 방해 요소 없이 비틀즈는 평소보다 훨씬 생산적으로 인도에서 수십 곡을 썼으며 대부분 화이트 앨범에 실렸다.​​​

1968년

NOVEMBER 22, 1968

비틀즈의 화이트 앨범 출시 두번째 정규 앨범의 두번째 트랙인 “dear Prudence”는 마하리쉬의 아쉬람에서 쓰여 졌으며 패로우의 끊임없는 명상 수련의 헌신에 대한 경의를 표했다. 1980년 인터뷰에서 존 레논은 그 노래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패로우는 3주 동안 은둔하며 다른 어느 누구보다 더 빨리 신에게 다가가려고 노력했습니다.” 레논이 의식의 확장을 위한 그녀의 절대적인 헌신을 인정했다는 것을 패로우는 회상했다. “조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지 못하거나 알 수 없었던 이 일에 내 인생을 바치는 데에는 어떠한 순결이 있어. 그건 마치 아름다운 노래야. 나에게는 인도 리시케시를 진정으로 담아내는 유일한 노래는 화이트 앨범에 있어."

1969년 

AUGUST 1969

해리슨의 하레 크리쉬나 만트라, 영국 차트에 오르다 1966년 인도에서 샹카르와 함께 브리다반을 방문하며 키르탄을 경험한 후, 해리슨은 챈 팅, 특히 하레 크리쉬나 만트라와 같은 노래와 사랑에 빠졌는데, 그는 1971년 방글라데시 콘서트를 준비하러 뉴욕으로 가는 도중 비행기가 번개에 맞았을 때 그를 보호해주었다고 설명했다. 해리슨은 1968년 2월 애플 레코드 회사에서 우연히 하레 크리쉬나 샤 마순다르 다스를 만나 친구가 되었다. 해리슨은 크리쉬나 의식 협회가 성전을 세우고 런던에 단체를 세우도록 도와주었다. 두 사람은 1971년 the Radha Krsna temple 앨범을 공동 작업했으며 그 중 “the Hare Krishna Mantra”는 1969년 히트 싱글이다. 이 트랙을 만들기 위해 해리슨은 키르탄에 합류하여 크리쉬나 헌신자들과 함께 하모늄을 연주했다. 산스크리트 챈트는 영국 차트에서 12위를 차지하며 이 존경받는 만트 라를 많은 비틀즈 팬들에게 소개했다.
 

1970년

1970

비틀즈 해체하다 1969년 8월 Abbey Road 최종 녹음 세션 후 비틀즈는 조용히 각자 개인의 길을 갔지만, 맥카트니가 첫 솔로 앨범 ‘McCartney’를 홍보하는 보도 자료에서 발표할 때까지 그들의 해체 소식에 대한 뉴스는 공개되지 않았 다. 70년대 초반 해리슨은 히트 싱글, “My Sweet Lord”(Hare Krishna Mantra가 들어있다)가 수록된 그의 트리플 앨범 All things Must Pass로 그의 영성과 신비주의를 선보이는 솔로 활동을 시작했다. 이 앨범은 미국 빌보드 차트에 7주 동안 1위를 차지 했으며, 최종적으로 백만장 이상의 앨범이 판매되었다.

1971년

AUGUST 1, 1971

방글라데시를 위한 콘서트 해리슨과 샹카르는 대규모 민간인 사상자를 초래한 방글라데시 해방 전쟁 이후 난민들을 위한 기금을 모으기 위해 뉴욕시의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두 번의 콘서트를 이끌었다. 콘서트에 동참한 다른 저명 인사로는 링고 스타, 밥 딜런, 에릭 클랩튼, 빌리 프레스튼 그리고 알리 악바르 칸이 왔다. 콘서트는 후속 라이브 트리플 앨범으로 발표되고, 콘서트 촬영 영상으로 1200만 달러를 모금했으며, 그 앨범은 올해의 앨범으로 그래미상을 받기도 했다. 밥 겔도프는 방글라데시를 위한 콘서트가 1984년 아프리카 기근 구제를 위해 1억 2,700만 달러를 모금한 ‘Live Aid’에 대한 영감이 되었다고 얘기했다.
 

1998년

OCTOBER 20, 1998

라비 샹카르의 딸 아누쉬카, 그녀의 첫 앨범을 발표하다 10대 초반부터 아버지와 시타르 공연을 시작한 아누쉬카 샹카르는 17세에 첫 번째 앨 범인 ‘Anoushka’를 발표하여 서양에서 인도 클래식 음악을 대중화하는 아버지의 유산을 이어나갔다. 아누쉬카 샹카르는 아버지의 음악에 대한 헌신을 떠올리며 말했다. “저는 인도 음악과 힌두 철학에 깊이 빠져있는 아버지 밑에서 자랐습니다. 아버지는 하 나의 진실에 깊이 빠진 분이었습니다. 아버지는 그의 구루가 한 말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한 가지만 배우면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모든 것을 배우면 아무 것도 배우지 못할 수도 있다.’ 이분이 저의 아버지입니다. 아버지는 세상에 대해 궁금해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는 무언가에 깊이 집중하였고 뿌리를 두고 있었습니다. 그는 영적으로 음악에 헌신했습니다.”

2001년

NOVEMBER 29, 2001
조지 해리슨 사망하다 후두, 폐 및 뇌암과 5년간의 사투를 벌인 해 리슨은 58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소원에 따라 그의 유골은 힌두교 전통에서 가장 숭고한 3대 강인 갠지스, 야무나, 그리고 사라스와티 강에 뿌려졌다.
 

2002년

NOVEMBER 29, 2002

런던의 로열 알버트 홀에서 조지를 위한 콘서트가 개최되다 해리슨의 아들인 다니 해리슨과 아누쉬카 샹카르는 시타르를 연주했다. 다른 아티스트들로는 폴 매카트니, 링고 스타, 에릭 클랩 튼, 톰 헤티, 하트 브레이커 그리고 몬티 파이선의 살아있는 모든 멤버들(해리슨은 코미디 극단의 1979년 영화 ‘the Life of Brian’의 제작자였다)이 왔다.
 

2005년

2005

이비드 린치 재단 설립 1973년부터 초월 명상 수련자인 미국 영화 감독 데이비드 린치가 시작한 이 재단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초월 명상을 가르치고 미국과 남아메리카의 15만 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했다. 초월 명상을 전파하기 위해 70억 달러를 모으겠다는 목표로 재단은 초월 명상 헌신자들인 폴 매카트니, 링고 스타, 케이티 페리, 스팅, 데이 베더, 셰릴 크로우, 제리 사인펠드 그리고 모비와 같은 스타들이 출연한 12 번의 공연을 개최했다. 

2020년

2020

라비 샹카르 탄생 100주년 기념 콘서트 전설의 100주년 생일(4월 7일)을 기념하기 위해 샹카르의 딸 아누쉬카 샹카르와 노라 존스, 다니 해리슨, 클래식 작곡가 필립 글래스 및 많은 샹카르의 제자들은 런던, 뉴욕 시, 샌디에이고, 로스앤젤레스, 시카고 및 뉴델리에서 일련의 콘서트를 계획하였다. 하지만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인해 100주년 투어는 연기되었고 인도의 한 매체는 샹카르 가족은 온라인으로 그에게 특별한 경의를 표했다고 전해진다. 

 

"GURU INFLUENCERS"

비니 요가의 창시자 티루말라이 크리슈나마차리야 그리고 국제 크리슈나 의식 협회의 창립자인 스와미 프라부파다에 이르기까지 20세기에 서양으로 인도의 모든 구루들이 몰려온 듯 하다. 유명 인사들의 지원과 전례없는 언론 홍보 덕분에 힌두 수도승들 중 일부는 다른 사람들보다 영향력이 더 컸지만, 아래에 언급된 사람들 중 몇몇은 나중에 불미스런 일에 직면했다. 스와미 비비케난다를 시작으로 서양에 요가가 소개되었다. 1863년 캘커타에서 태어난 그는 1893년 힌두교를 세계 종교 의회에 소개하기 위해 시카고를 방문하였고, 미국에 동양 영성의 토대를 마련했다. 그는 1894년 뉴욕에서 베단타 협회를 설립하였고, 그 후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윌리엄 제임스, 배우 사라 베른하르트, 발명가 니콜라 테슬라와 같은 사상가들과 유명인들은 팬이 되었다. 또한 미국 전역의 주요 도시에 설립된 협회들을 통해 작가 알더스 헉슬리, J.D. 샐린저 그리고 조셉 캠벨과 같이 보다 영향력 있는 헌신자들이 생겨났다.

상징적인 Sargen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앨범의 표지를 살펴보면, 4명의 인도 구루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놀랍게도 마하리쉬 마헤쉬 요기는 그 자리에 없다. 대신 그의 자리에는 어느 요기의 자서전의 작가, 파라함사 요가난다와 그의 계보를 잇는 세명의 구루가 있다. 조지 해리슨은 1966년 인도를 방문했을 때 라비 샹카르로부터 그 책을 받고, 그의 삶은 바뀌었다.

애플의 공동 설립자인 스티브잡스도 책을 통해 삶이 바뀌었다고 얘기를 한 바 있다. 요가난다는 1920년 자아실현 단체(Self-Realization Fellowship)를 설립했으며 그 후 캘리포니아의 여러 지역에서 생겨 났고, 헨리 포드 그리고 엘비스 프레슬리와 같은 유명인들이 그의 팬이 되었다. 그러나 그 누구도 초월 명상의 아버지인 마하리쉬 마헤쉬 요기 만큼 영향력이 있지 않았다. “비틀즈의 구루”라고 불리우는 마하리쉬는 타임 그리고 포스트 잡지 표지와 인기있는 머브 그리핀 쇼에 2시간에 걸친 에피소드에 등장하며 서양 언론을 강타했다. 또한 런던의 매디슨 스퀘어 가든 그리고 로얄 알버트 홀 같은 무대에서의 강연은 모두 매진이었다. 이제 그 당시 가장 유명한 영적 지도자들과 그들에게 헌신한 유명 인사에 대해 살펴보자.

GURU SWAMI VIVIKENANDA
SARAH BERNHARDT
많은 사람들에게 지금까지 살았던 최고의 무대 배우로 여겨지는 베른하르트는 미국과 유럽에서 비비케난다가 자주 방문하던 영향력있는 살롱들을 주최했다.
NLKOLA TESLA
이 유명한 발명가는 구루의 베단타 에너지 원칙을 자신의 획기적인 전력 연구에 통합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말했다.
J.D. SALLNGER
세계적으로 유명한 호밀밭의 파수꾼의 작가는 60년대 후반 은둔생활 중에도 불구하고 정기적으로 뉴욕의 라마크리쉬나 비베카난다 센터를 방문했다.

GURU PARAHAMSA YOGANANDA
GEORGE HARRLSON
어느 요기의 자서전 표지에서 요가난다를 처음 보았을 때, 그는 “나는 단지 표지를 보았는데 그의 눈이 나를 제압했다.그는 나의 인생에 의미를 주었다.“ 고 말했다. 조지 해리슨은 그의 집에 책의 사본 더미를 놓아두고 모든 방문자에게 하나씩 나눠주었다
ELVIS PRESLEY
엘비스 프레슬리의 미용사 래리 겔러는 1964년 프레슬리에게 요가난다의 가르침을 소개했으며, 프레슬리는 요가난다의 계승자인 스리 다야 마타를 애칭으로 ‘마(Ma)’라고 부를 정도로 친밀한 관계를 맺었다
STEVE JOBS
애플의 공동 설립자는 요가난다의 어느 요기 자서전을 읽고 깊이 감화되어 매년 책을 다시 읽고, 본인의 장례식에 참석한 모든 사람에게 책을 주도록 부탁했다.
 

GURU MAHARISHI MAHESH YOGI
DAVID lYNCH
2001년 데이비드 린치 감독은 네덜란드에서 한달 동안 마하리쉬와 함께 공부하기 위해 백만 달러를 지출했고, 미국으로 돌아와 의식 기반 교육 및 세계 평화를 위한 데이비드 린치 재단 설립 계획을 시작했다.
OPRAH WLNFREY
가장 영향력있는 토크 쇼 진행자이자 미디어 거물인 오프라 윈프리는 초월 명상에 매우 전념하여 그녀의 회사 전체는 오전 9시와 오후 4시 30분, 하루에 두 번 명상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HOWARD STERN
라디오 진행자인 하워드 스턴은 18세에 그의 어머니가 초월 명상 센터에 데려간 이후 매일 명상하고 있다. 그는 2008년에 그의 쇼에서 마하리쉬를 두번 인터뷰했다.

 

제니퍼 데이비스-플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