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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 조심하세요
허리 조심하세요
  • 박지은
  • 승인 2019.10.21 09: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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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통은 오늘 소개할 방법에 따라 부드럽게 어르는 것이 최고다.

톨스토이는 이렇게 썼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이 말은 우리의 허리에도 그대로 (혹은 꽤나 비슷하게) 적용된다.

사람들은 허리가 제 역할(우리를 지탱하고,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을 할 때는 허리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지 않는다. 사실 허리는 눈에 보이지도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허리를 당연한 존재로 여긴다. ‘허리는 허리일 뿐이다. 허리는 힘과 침묵을 상징하며, 그저 몸 뒤쪽에 있는 신체 부위일 뿐이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허리에 문제가 생기자마자 우리는 저마다 할 이야기가 많아진다. 통증이라고는 없었던 삶에 수많은 제약이 생긴다. 스포츠를 하다가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고, 재채기도 잘 못 참겠고, 밤에 잠도 안 오고, 결근도 잦아지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시간도 줄어들고, 가족생활에도 돌이킬 수 없는 변화가 생긴다. 요통이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는 순간, 우리는 저마다의 이유로 극심한 고통을 겪으며 불행해진다.

 

1. 드비파다 피탐 양발 자세

효능 등 근육을 풀고, 장요근과 넓적다리를 늘여 준다.

수련법 바닥에 누워서 팔은 몸 옆으로 뻗자. 무릎을 굽혀서 발바닥을 땅에 붙이자. 발은 편안한 범위 안에서 최대한 좌골 근처로 당기자. 숨을 들이쉬면서 복근에 힘을 주고 발로 바닥을 밀어서 엉덩이를 위로 들고, 척추뼈도 하나씩 바닥에서 떼자. 숨을 내쉬면서 방향을 바꿔 척추뼈를 하나씩 바닥에 내려놓자. 8회 반복하자.

 

 

2. 아파나아사나 가슴으로 무릎 당기기, 변형 자세

효능 장요근을 풀어 주고 허리를 늘여 준다.

수련법 바닥에 누워서 왼쪽 다리는 뻗고 오른쪽 다리는 굽히자. 양손으로 오른쪽 무릎을 잡자. 숨을 내쉬면서 배꼽을 안으로 당기고, 팔꿈치를 굽혀서 복부를 향해 오른쪽 무릎을 당기자. 숨을 들이쉬면서 자세를 풀자. 4회 반복하자. 그리고 왼쪽 무릎을 굽히고 오른쪽 다리를 펴서 4회 더 반복하자.

이제 양쪽 무릎을 모두 굽혀서 양손으로 무릎을 하나씩 잡자. 숨을 내쉬면서 복부를 향해 무릎을 동시에 당기자. 턱은 아래로 살짝 당기고 허리와 엉치뼈로 바닥을 부드럽게 누르자. 숨을 들이쉬면서 자세를 풀고 출발점으로 돌아가자. 4회 반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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