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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갈된 에너지에 파워선을 연결하자 - 활력 있는 삶을 살기 위한 10가지 방법
고갈된 에너지에 파워선을 연결하자 - 활력 있는 삶을 살기 위한 10가지 방법
  • 한아름
  • 승인 2019.10.18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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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지쳐 있고, 손가락 하나 까딱할 만큼의 에너지도 없다면 당신의 에너지가 어딘가로 새어 나가고 있다는 증거다. 다시 활력을 찾을 때다. 에너지 소모가 많은 세상에서 활기차게 살아가는 방법은 없을까?

지금까지 사용했던 일회용 에너지 충전 방법들을 과감히 버려라. 대신 <요가저널>에서 알려 주는 에너지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현명한 충고를 받아들이자.

1. 당신의 연료 탱크를 음식으로 채우자

스포츠 영양 전문가인 낸시 클락은 음식을 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고 말한다. 기름 없이 자동차가 작동할 수 없듯이 사람도 음식을 먹지 않고는 제대로 움직일 수 없다. 우선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부터 시작하자. 만일 오전에 운동을 한다면 아침 식사의 1/3을 운동 시작 전에 먹도록 하자. 그렇지 않으면 운동에 필요한 연료가 부족할 것이고 운동 효과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 이후 4시간마다 음식을 섭취하여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 에너지가 뚝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이때 섭취하는 음식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잘 조화를 이룬 것이어야 한다. 매 식사 때마다 각기 다른 세 가지의 음식을 섭취하고 두 가지 다른 음식을 간식으로 섭취한다. 예를 들어, 아침 식사로 시리얼, 우유, 바나나를 먹고, 간식으로 사과와 저지방 치즈를 먹는 것이다. 탈수로 인해 피로감이 증가하고 에너지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그러면 2~4시간마다 소변을 볼 것이고, 그 색은 레모네이드와 같이 옅은 색일 것이다.

 

2.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의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뇌 속의 신경 전달 물질은 기분을 좋게 만드는 화학 성분을 만들어 내는데, 그 수치는 긍정적으로 생각할 때나 부정적으로 생각할 때마다 바뀐다고 한다. 따라서 기분이 다운되면 에너지도 다운되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만일 당신이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를 바꾸는 노력을 해야 한다. 빠른 음악을 연주하거나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을 상상하거나 명상, 요가, 산책 등이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 당신의 몸매가 망가져 있다면 운동을 통해 건강과 몸매를 되찾는 것도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3. 새로운 계획을 개발하자
당신이 진정으로 바라던 새로운 직업에서 변화를 꾀하든 새로운 취미 활동을 하든 새로운 친구를 사귀든 자신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을 하면 자연적으로 에너지는 상승할 것이다.

 

4. 전후 상황을 고려하자
상상하기도 싫을 만큼 끔찍한 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잠깐. 지금 당신에게 일어난 그 일은 정말 그렇게 나쁜 일일까? 사건의 부정적인 면에서 초점을 돌리고 다행이라고 할 만한 것들을 찾아보자. 좋은 면에 초점을 맞추면 당신의 에너지는 곧 호전될 것이다.

 

5. 나 자신을 알자
어느 날 당신에게 불쑥 던져진 프로젝트나 부탁에 모두 ‘Yes’라고 답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당신은 무엇이든지 해내는 슈퍼우먼이 아니다. 어느 선까지 허용할지와 어떻게 ‘No’라는 대답을 할지 알게 되면 당신은 에너지를 허비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당신 자신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6. 설탕에게 작별을 고하자

설탕을 섭취하면 즉각적으로 에너지가 보충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단지 일시적인 현상일 뿐 절정의 순간이 지나고 나면 혈당치는 곤두박질치며 피로감만이 남을 뿐이다. 설탕이 가미된 탄산음료 대신 땅콩버터를 얹은 사과나 말린 과일, 건포도, 호두 등 달지 않은 간식을 오후 시간에 섭취하도록 하자.

 

7. 잠자는 시간을 늘리자

제대로 잠을 자지 않으면 다음 날 온몸이 뻐근할 것이다.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매일 밤 7~8시간의 잠이 필요하다. 조금이라도 잠이 모자라면 당신의 몸은 곧바로 신호를 보내 당신의 에너지를 모두 빨아들인다. 그렇다고 해서 잠이 오지 않을 때 수면제에 의존하는 것은 오히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밤에 숙면하기 위해서는 낮 동안의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저녁 늦게 음식을 먹거나 잠자리에 들기 두 시간 전까지 운동하는 것을 금해야 한다. 침대로 향하기 전에 음악 감상이나 명상 등으로 긴장을 완화하며, 당신을 흥분하게 하는 뉴스가 나올 때는 과감히 텔레비전을 끄고, 잠자리에까지 일거리를 가져가지 않는 등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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