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19-11-11 11:37 (월)
  • TODAY : 4,285 명
  • TOTAL : 7,379,786 명
비니요가의 모든 것
비니요가의 모든 것
  • 박지은
  • 승인 2019.10.1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니요가는 보통의 요가와 다른 점이 있다. 바로 개인을 요가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요가를 적용한다는 것. “개인의 신체적 특징은 같지 않다. 예를 들면 사람의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옷도 누구에게는 맞고 누구에게는 맞지 않는 것과 같다. 각 개인에게 맞춘 크기, 색상, 디자인으로 제작된 옷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T.K.V. 데시 카차르가 말했다. 또한 그는 ‘왜 이러한 방식으로 가르치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파탄잘리가 처음 요가수트라에서 설명한 비니요가의 개념을 따를 뿐이다.”

비니요가의 키워드 ‘적용’

비니요가의 핵심은 요가를 단계적으로 잘 ‘적용(viniyog)’하는 것이다. ‘비니요가’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언급된 것은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 3장 6절인데, “tasya bhūmiṣu viniyogah” 직역하면 “그것의 수준에 따라 적용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비니’는 고대 산스크리트어 ‘vi’와 ‘ni’가 결합한 단어로 적용을 의미한다. 그 뜻 그대로 비니요가는 개인의 고유한 조건, 관심, 목표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도구를 제공한다(비니요가의 도구로는 아사나, 프라나야마, 반다, 사운드, 챈팅, 명상 등이 사용되고 있다). 즉, 비니요가는 개인의 체형에 적합한
요가 자세를 적용하여 현재 상태에 적응하게 하는 최적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비니요가의 원칙과 적용

개인의 체형을 파악하고 생활 방식을 이해하고 현재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것이 비니요가의 기본 원칙이다. 사실 이는 비니요가에서만 강조될 부분은 아니다. 신체 운동을 가르치는 지도자가 신체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기본 중에 기본이므로. 모든 신체가 근육, 뼈, 인대, 힘줄, 관절, 신경, 연부조직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구조가 대부분의 신체 활동에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된다는 점은 모든 운동 지도자가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비니요가에는 차이가 있다. 비니요가에서는 개인의 신체뿐 아니라 환경과 목적을 인지한다. 그에 따라 가장 효율적 효과적인 자세를 선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지식이 전제되어야 한다(그래서 자격을 갖춘 비니요가 테라피스트를 찾는 것이 어려운지도 모른다). 비니요가 테라피스트는 전통 요가뿐만 아니라 인체의 근골격 해부학과 인체역학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그 지식을 통해 신체 움직임으로 인한 부상, 만성 스트레스, 움직임의 패턴, 신체 구조의 불균형을 이해하고 치유를 돕는다.

 

비니요가 자세의 특징

비니요가의 특징은 근골격 해부학과 생체역학의 관점에서 찾을 수 있다. 비니요가는 개인의 체형, 신체 구조, 경험, 현재의 움직임을 평가해 근육 구조를 조정하고 정렬한다. 또한, 호흡을 활용하여 운동신경 전달에 필요한 연부조직의 공간(sukha)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긴장과 이완을 조절하고 집중력을 활성화한다. 그 결과 근력, 지구력 및 유연성이 극대화되고 새로운 패턴이 만들어진다.

또한, 비니요가는 척추에너지에 접근할 때 축성신장과 확장의 미묘한 기능을 강조한다. 전통 요가의 척추에너지 접근법은 나디(nadi), 수슘나(susumna) 및 차크라(cakras)를 각성시키는 것인데, 비니요가에서 근골격의 움직임, 호흡, 척추 운동을 사용하는 것은 전통 요가와도 연결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