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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에 좋은 자세
코에 좋은 자세
  • 박지은
  • 승인 2019.09.11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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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비강이 염증으로 붓거나 점액으로 가득 차면 아무것도 하기 싫다. “하지만 머릿속의 안개를 걷어내려면 자리에서 일어나 움직이는 게 낫다.” 뉴욕 오픈센터에서 요가 지도자 트레이닝을 이끄는 의사 제프 미그도가 말했다. 증상을 완화하려면 머리를 높이고 가슴을 펴는 자세를 실시해야 한다(아래에 소개한). “수련 전에 생강차를 마시며 증기를 들이마시면 수련의 효과가 배가된다.” 미그도가 말했다. 카팔라바티 호흡도 도움이 된다. ‘불의 호흡’이라고도 부르는 카팔라바티는 코로 빠르게 숨을 내쉬는 것을 말하는데, 이때 가슴이 아니라 복근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면 콧구멍과 폐가 정화된다(휴지를 준비하자). 카팔라바티가 처음이라면 숙련된 지도자에게 배울 것을 권한다. 오른쪽에 소개한 웃카타아사나를 취하고 실시해 보자. 단, 약국에서 파는 코 스프레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미그도는 말한다.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약국에 가는 것보단 뜨거운 차를 마시며 요가를 수련하는 것이 낫다.

부장가아사나
다누라아사나
웃카타아사나
아르다 찬드라아사나
카포타아사나
스핑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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