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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복부에 숨어 있는 진짜 잠재력을 끌어내고 싶은가?
당신 복부에 숨어 있는 진짜 잠재력을 끌어내고 싶은가?
  • 박지은
  • 승인 2019.06.26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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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를 튼튼하게 만들어 더 안정적으로 요가를 수련할 수 있는 열쇠가 바로 크런치―당신이 플랭크를 하느라 수년간 외면했던―에 숨어 있다. 크런치를 실시해서 모든 요가 자세에 힘을 보태고, 꿈에 그리던 코어까지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1단계: 척추의 중립을 찾자

바닥에 누워서 무릎을 굽히고, 양발을 엉덩이 너비로 벌리고, 발바닥을 땅에 붙이자. 숨을 들이쉬며 팔을 하늘로 뻗자. 숨을 내쉬며 늑골 하단으로 매트를 누르자. 늑골로 매트를 계속 누르면서 머리 뒤쪽에 양손을 깍지 끼자.

 

2단계: 척추를 굽히자

1단계 자세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숨을 내쉬며 몸을 위로 말아 올리자. 상체(어깨에서 꼬리뼈까지)를 바닥에 서 들어 둥글게 굽히자. 몸을 말면서 배꼽은 바닥으로 누르고 늑골 하단을 치골 근처로 당기자. 이처럼 상체를 굽히는 동작을 척추 굴곡이라고 한다.

 

3단계: 다리를 뻗자

2단계 자세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숨을 들이쉬며 다리를 엉덩이에서부터 쭉 뻗어 45도로 들자(난이도를 높이고 싶으면 더 낮게 들어도 좋다). 다리에 힘을 주고 발을 쭉 뻗으면서 슬개골을 위로 당기자. 허리가 불편하면 무릎을 굽히거나 한 다리씩 운동하자.

 

4단계: 척추를 더 둥글게 굽히자

숨을 내쉬며 무릎을 굽혀 발을 다시 땅에 내려놓자. 숨을 거의 다 내쉬었을 때 등을 한층 더 둥글게 굽히자. 몸을 더 위로 말고 허리는 땅에 납작하게 붙이자. 그리고 1단계로 돌아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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