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19-08-14 10:13 (수)
  • TODAY : 2,163 명
  • TOTAL : 7,160,117 명
명상 수련을 통해 불가능해 보였던 곳으로 나아가자
명상 수련을 통해 불가능해 보였던 곳으로 나아가자
  • 박지은
  • 승인 2019.06.0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과 우주 만물은 모두 유일무이하면서도 하나로 연결돼 있다. 우리는 모두 우주 밑에 잠재해 있는, 하나로 연결된 전체의 일부분이다. 이것은 요가 명상을 수련해 나아가는 데 가장 큰 힘이 되어 주는 깨달음이다.

명상의 단계
요가 명상은 우주와 하나로 연결된 느낌을 상기시켜 주고, 당신의 현재 상황과 상관없이 내면의 평화로움을 회복해 준다. 전체와 연결된 느낌을 회복하는 과정은 아래 4단계로 나뉜다.

 

1.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자
몸에서 느껴지는 감각과 감정, 머릿속의 생각, 몸 속과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를 알아차리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다 보면 당신 안팎의 모든 것이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러면 변화에 무작정 반응하는 대신에 의식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허리가 불편하다는 사실을 알차리면 일어나서 걷거나 등 운동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상기하게 된다. 또한 자신이 짜증이 났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면 지금 배가 고프다거나, 요구하는 것이 많은 사람이나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과 자신 사이에 분명한 경계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2. 자신이 관찰자라는 사실을 깨닫자
이제 당신이 스스로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을 관찰하는 관찰자라는 사실을 인지하자. 관찰 능력이 발달하면 눈앞에서 벌어지는 일과 자신 사이에 거리를 두고 객관적으로 보는 능력도 발달한다. 그러면 조건 반사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멈출 수 있다. 이것은 곧 자신의 기존 관점에서 벗어나 관찰에 집중하는 방법을 배워 나가는 과정이다. 또한 몸의 눈이 아닌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관찰하는 법을 학습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런 연습을 하면 열린 마음과 동정 어린 눈길로 세상을 바라보는 능력이 발달한다.

3. 자아는 덧없다는 사실을 깨닫자
다음 단계에서는 세상과 분리된 개별적 자아라는 느낌이 얼마나 덧없는 것인지 느껴 보자. 멍하니 다리 위를 운전하다 보니 어느새 다리 건너편에 도달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또한 꿈꾸지 않고 잘 때도 자아를 느낄 수 없다. 자아는 생존을 위해 혹은 사회적인 이유로 전체에서 분리되어야 할 때 모습을 드러낸다. 예를 들어서 정치 토론에서 제 실력을 발휘하려면 자신이 남들과 다른 의견을 갖춘 개별적인 존재라는 사실부터 자각해야 한다. 하지만 자신이 전체와 연결된 존재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단절된 느낌만 느끼다 보면 갈등이 초래된다. 정치 토론에서 의견이 양극화됐을 때를 떠올려 보자. 물론 자아는 우리가 유일무이한 존재라는 느낌을 느끼게 해 주지만 명상을 수련하면 우리가 개별적인 존재인 동시에 더 큰 무언가의 일부분이라는 사실을 상기할 수 있다.

4. 물이 빠지지 않는 직물이 되자
자신이 개별적인 존재라는 인식을 비롯한 모든 지각들이 그저 의식 속에서 벌어지는 하나의 현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닫자. 이번 단계에서는 명상을 할 때 그런 변화하는 현상에서 시선을 돌리고 깨어 있는 상태에만 온전히 머무르자. 집중을 흐트러트리지 않고 유지하다 보면 점점 더 깊이 몰두하게 되고 결국에는 자신이 개별적 존재라는 자아인식까지 사라진다. 그러면 꿈 없이 깊이 수면하는 것 같은 상태가 돼서 분리되지 않은 전체의 일부분으로 머물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당신의 천성이다.

명상 중에 이런 상태에 머무는 연습을 몇 번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마치 염료가 담긴 통에 몸을 푹 담그는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렇게 명상과 몰입을 반복하다 보면 자신이 전체의 일부분이라는 사실이 마치 염료처럼 몸에 스며들어 외부 환경이나 내면의 방해를 받아도 절대 물이 빠지지 않는다. 자신이 하나로 연결된 전체의 일부분이라는 사실을 잠깐 잊을 수는 있지만 그 사실 자체가 변하는 것은 아니다. 그 사실엔 변함이 없다. 당신은 완전하고 건강하며, 시공간의 굴레에서 벗어나 완벽한 상태로 존재할 수 있다. 자신이 전체의 한부분이라는 사실을 경험하고 나면 내면 깊숙한 곳의 공포와 마주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평화로움과 행복을 유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