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19-07-09 12:07 (화)
  • TODAY : 1,461 명
  • TOTAL : 7,062,963 명
요가는 피트니스나 스트레칭과 뭐가 다를까?
요가는 피트니스나 스트레칭과 뭐가 다를까?
  • 서용우
  • 승인 2019.04.26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분의 질문에 현직 요가 강사가 직접 답합니다.

 

Q  요가는 피트니스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과 어떻게 다른가요?

 

A  요가가 일반적인 피트니스에서의 스트레칭과 가장 큰 차이점은 ‘정신수양’에 있습니다. 요가에서는 호흡―들숨과 날숨―에 집중함으로써 몸의 움직임에 더욱 집중하고, 이것은 육체와 정신을 이어주는 연결 고리 역할을 하죠. 피트니스에서도 이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이것은 동작 수행 시 호흡을 이용한 통제가 수련에 의해서 몸에 익혀져 있어야만 가능해집니다. 그러므로 피트니스는 요가 수련을 좀 더 깊이 알아가기 위해 기초적인 역할을 해줄 수 있어요.

운동 후에 하는 스트레칭은 요가와 유사한 자세는 있지만, 대부분 유연성에만 집중이 된 것이지 요가의 수련에 필요한 마인드 컨트롤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마인드 컨트롤이 빠진 스트레칭이 결코 나쁜 것은 아닙니다. 스트레칭은 유연성을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충분히 하지만 요가는 수련을 통해서 정신과 육체를 함께 훈련 하는 법을 배울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요가는 우리 몸의 정렬과 힘 그리고 밸런스 등 모든 것을 조합하여 몸의 움직임에 집중하는 것을 초점에 두고 있어요. 이러한 움직임은 끊어진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요가는 몸을 하나의 유기체로 해석하고 동작을 따로 분리해서 보는 것이 아니라 연속성을 가지고 끊임없이 수련합니다. 그러므로 요가를 수련함에서는 단순히 유연성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몸의 움직임과 호흡의 연관성을 이용하여 몸이 만들어 내는 움직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이 요가가 피트니스나 스트레칭과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고민수 모티베이터

 

A  요가에서 의미하는 유연성은 정신적 수련과 명상을 통한 산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의 몸과 마음에 집중하는 가운데 아사나를 수련함으로써 제한되는 요소들을 이완시켜주고 지속적인 수련을 통해 극복하는 과정이에요. 피트니스에서의 유연성은 물리적인 현상에 목표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의 목적에 따라 유연성은 수단이 되며 그러한 스트레칭에는 반드시 목표가 구체적으로 주어지죠.

피트니스에서 스트레칭은 움직임을 위한 가동 범위가 목표이며 그 가동 범위를 위해 안정성은 전제 조건이 됩니다. 이와 달리 요가의 스트레칭은 장기간 아사나를 수련하는 속에서 고유 수용 감각의 총체적인 조화를 통한 정상 범위 이상의 유연성의 발현이라고 할 수 있어요.

피트니스의 유연성은 저항을 제어하며 얼마나 많은 범위로 움직일 수 있는가에 대한 다이나믹성과 기능성에 있다는 점이 요가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이상희 엑스파인 필라테스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