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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를 하면서 근력 운동을 따로 하는 게 좋을까?
요가를 하면서 근력 운동을 따로 하는 게 좋을까?
  • 서용우
  • 승인 2019.04.24 09: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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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질문에 현직 요가 강사가 직접 답합니다.

Q  요가를 하면서 근력 운동을 따로 하는 게 좋을까요?

 

A  ‘요가는 스트레칭과 이완을 위한 운동이잖아. 근육을 강화하려면 웨이트 운동을 해야지!’라는 생각은 요가가 근력 운동과 상관없다는 통념입니다. 이 생각이 과연 옳을까요? 요가는 단순히 몸을 이완하는 것이 아니라 깊은 호흡을 통해 몸의 균형, 근육과 관절을 바르게 정렬시키기 위한 운동입니다. 서서 하는 동작, 앞으로 굽히는 동작들은 관절과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세를 유지하는 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은 근육이 이완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칭된 듯 보이는 근육은 수축인 상태에 머물러 있답니다. 신장성 수축을 하고 있는 것이죠. 어느 순간 흔들림이 줄어들고 자세를 유지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이것은 근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육을 늘이면서 동시에 수축시키는 운동은 근육의 부상을 최소화시키면서 근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병원에서 재활을 시킬 때 우선 근육 길이의 변화 없이 근육을 수축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플랭크, 벽밀기 같은 동작입니다. 다음 단계는 신장성 수축을 통해 근육을 강화시키는 방법을 쓰죠. 요가에서 근육을 쓰는 방법 역시 그러합니다. 요가를 통해서도 충분히 근육이 강화될 수 있답니다. 자신의 몸무게가 최상의 웨이트 도구라는 걸 꼭 기억하세요!

현지연 현지연요가아카데미 원장, 물리치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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