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19-08-14 10:13 (수)
  • TODAY : 1,189 명
  • TOTAL : 7,168,592 명
요가심신테라피, 통합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
요가심신테라피, 통합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
  • 이상욱
  • 승인 2019.04.12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가 테라피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요즘, 요가심신테라피는 요가, 심신 의학, 심리 치료의 접점에서 심신 치료법으로서의 요가를 강조한다. 구체적인 테라피 사례들이 궁금하다면 이 책, 〈요가심신테라피〉에 주목하자.

 

요가심신테라피, 통합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 세계인이 요가를 수련하는 시대, 그 중심에 요가 테라피가 있다

‘해탈’을 지향하던 요가가 서구로 건너와 ‘심신의 건강’을 위한 요가로 변모하면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매년 6월 21일, 유엔이 정한 세계 요가의 날이 되면 전 세계인이 광장에 모여 요가가 주는 행복과 기쁨을 나눈다. 이런 진풍경이 펼쳐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활력에 찬 몸과 평화로운 마음을 넘어 지복에 찬 영혼으로 안내하는 요가만의 독특한 매력 때문일 것이다. 이 중심에 요가 테라피가 자리 잡고 있다.
요가 테라피는 인도의 요가와 서구의 과학이 만나는 지점에서 피어나는 꽃이다. 일부 사람들은 요가와 요가 테라피 사이에 경계를 짓는 것은 어렵다고 말하지만, 이 둘은 점점 더 구분되어가는 추세다. 심신치료개입(mind-body intervention)에 속하는 요가 테라피는 건강한 사람이 아닌 심신의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을 주 대상으로 삼는다.

 

요가심신테라피는 오직 한 사람을 위해 이루어진다

요가심신테라피는 전체 구조와 진행 방법이 독특하다. 테라피는 개인의 기질, 사회문화적 환경, 신체 구조, 에너지 상태, 성격 특징, 마음의 습관 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1:1로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맨 먼저 요가심신테라피를 찾는 내담자의 신체, 에너지,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진단 과정이 필요하다. 그다음에 내담자와 협의해 테라피의 목표를 세우고, 내담자가 호소하는 증상과 당면한 어려움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프로그램이 구성되면 이를 실제로 적용하는데, 전체 과정은 첫 면접, 초기 단계, 발전 단계, 종결 단계로 구분된다. 요가심신테라피의 회기는 보통 주 1회 총 10~12회기로 되어있는데, 테라피의 성패는 내담자가 집으로 돌아가 프로그램을 꾸준히 실천하는 데 달려있다. 이를 자율 수련이라고 하는데 내담자가 이를 성실하게 실천하는 경우 6~8회기 이후에는 대부분 증상이 완화되거나 해소된다.

 

요가심신테라피는 요가 지도와 어떻게 다를까?

요가 지도는 일반적으로 지시를 내리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요가심신테라피에서는 지시형의 어투 대신에 “이 자세를 해보시겠어요?” “괜찮으시면 이 자세는 어떠세요?” 등의 청유형을 쓰거나 “이 자세를 하니 어떤 느낌이 드나요?” “통증이 일어나는 곳은 어디인가요?” “어떤 부위가 가장 힘이 드나요?” 등 내담자의 자각을 높이는 비지시적 질문이나 멘트를 주로 사용한다. 자기 자각(self-awareness)을 높임으로써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self-regulation) 돕기 위함이다. 따라서 테라피스트는 치료적 소통을 위한 공BOOK감과 자비, 궁극의 존재로 내담자를 대하는 태도, 지금-여기에 머무는 현존, 비지시적 대화를 통한 지지와 지원, 상황에 알맞은 창조적 대응과 같은 태도와 자질을 갖추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요가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요가의 영역은 점점 더 확장되어가고 있다. 이제 요가 전문인들은 요가 지도에서 요가 테라피로 관심을 돌릴 때가 되었다. 1:1 맞춤식 개별 요가 지도를 중심으로 테라피의 전체 구조를 제시하고 진행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요가심신테라피〉를 통해 도움을 받아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