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19-08-14 10:13 (수)
  • TODAY : 1,140 명
  • TOTAL : 7,168,543 명
당신의 난소 나이, 제대로 알고 있나요?
당신의 난소 나이, 제대로 알고 있나요?
  • 이상욱
  • 승인 2019.01.30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가 밝으면 우리는 으레 다이어트, 금연 등 다양한 목표와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그 많은 결심과 계획들 중에 ‘난소 나이 검사’가 포함되어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당신은 자신의 난소 나이를 인식하고 있는가? 건강한 인생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우고 싶다면 난소 나이 검사는 필수다.
여성 건강의 중심, 난소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내 몸과 건강 상태에 대해 바로 알아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겉으로만 건강해 보이는 것이 아닌, 몸 안의 장기도 건강해야 진정 균형 잡힌 건강한 삶이라 할 수 있기 때문. 여러 장기 중에서도 여성 생식 기관인 난소는 난자가 배출될 뿐만 아니라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는 중요한 곳으로, 난소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전반적인 여성 건강이 크게 휘청인다. 난소 질환은 소리 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검진을 통해 아는 것이 중요한데, 아직까지 난소 검사를 다소 부담스럽게 느끼는 사람도 있다.
 
혈액 검사만으로 쉽고 편하게
하지만 난소 건강은 생각보다 쉽고 간편하게 점검할 수 있다. 바로 혈액만으로 난소 건강을 진단하는 ‘난소 나이 검사’를 통해서다. 난소 나이 검사란 쉽게 말해 난소의 기능을 점검하는 것이며, 이는 물리적인 나이와는 별개다. 난소 나이는 채취한 혈액의 항뮬러관 호르몬(AMH) 수치를 통해 확인하는데, 이 수치는 나이가 들수록 점차 낮아져 폐경기에 가까워지면 측정이 어려운 상태까지 감소한다. 즉 AMH 수치가 높을수록 난소 나이가 어리고, 낮을수록 난소 나이가 많다고 볼 수 있다. 동일한 연령대일지라도 AMH 수치는 각자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체계적인 인생 계획을 위하여
난소 나이 검사의 가장 큰 장점은 여성의 생애 주기를 고려한 인생 계획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결혼이나 자녀 계획이 있다면, 자신이 보유한 난자 개수와 난소 나이를 미리 파악해서 임신 시기 등의 향후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우자. 당장 결혼이나 임신, 출산에 대한 계획이 없더라도 난소 나이 검사를 받으면 다낭성난소 증후군, 과립막세포종양과 같은 산부인과 질환의 유무를 알 수 있다. 이 같은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검진을 받으면 폐경 시기를 예측할 수 있어 폐경 이후의 삶을 준비하기에도 좋다. 검사비는 평균 5~8만 원 선이며, 가까운 산부인과에서 받아볼 수 있다. 상봉마리아에스 허창영 원장은 “최근 여성들의 사회 진출로 결혼 평균 연령이 높아져 난소 나이 검사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고설명하며, “그러나 임신과 출산을 준비하지 않더라도 만 25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앞으로의 인생 계획을 위해 검사해보는 것이 좋다”고 강조 했다.
 
아래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난소 나이 검사로 확인할 수 있는 여성 질환
난임
생리 주기가 평소보다 빨라지거나 짧아졌다면 난임을 의심해봐야 한다. AMH 수치를 비교해 난관 손상 정도를 파악하고, 생리 불순의 원인도 진단할 수 있다. AMH 수치가 해당 나이대의 하위 10% 이하일 때 난소 기능이 저하된 것으로 진단한다.
■ 과립막세포종양
난포호르몬을 생산하는 과립막세포로부터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악성 난소종양의 2~5%를 차지한다. 평균 50~54세 사이의 폐경기나 폐경 이행기에 주로 발생하며, 과립막세포종양 환자들의 AMH 수치는 정상인에 비해 높게 나타난다.
■ 다낭성난소증후군
가임기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내분비질환으로, 안드로겐의 과다 분비, 배란 장애 및 난임, 무월경 혹은 희소월경, 비만, 다모증 등이 발생한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2~9mm 정도의 작은 난포들이 난소 주변으로 10~12개 이상 보이면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진단한다. AMH 수치는 정상인에 비해 높게 나타난다.
■ 조기 폐경
일반적인 여성의 평균 폐경 나이는 47~50세이며, 40세 이전에 최종 월경을 겪은 경우는 조기폐경으로 본다. 안면홍조, 유방통, 과다월경의 증상이 나타나며, 폐경기에 가까워질수록 AMH수치가 낮게 나타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