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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과 불안증을 해소하는 마음챙김 요가명상
우울증과 불안증을 해소하는 마음챙김 요가명상
  • 서용우
  • 승인 2019.01.21 09: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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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과 불안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요가는 생명줄과도 같다.
불안증 치료를 위한 대체 요법으로 요가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를 알아보자.

 

우울증, 불안증을 해소하는

마음챙김 요가와 명상

 

매일 20분 마음챙김 요가를 하면

아사나와 프라나야마(호흡), 마음챙김 명상(혹은 다른 종류의 명상)을 복합적으로 병행하는 것이 불안을 가라앉히는 데 가장 좋다고 많은 전문가들이 입을 모은다. 이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도 충분하다. 요가와 명상 프로그램은 우울증을 앓는 여성의 불안을 진정시키고, 수입이 적고 건강보험에도 가입되지 않은 환자들의 우울증과 불안증 해소에도 도움을 줬으며, 가정폭력으로 신음하는 여성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앓는 전역 군인, 체외 수정을 기다리는 여성에게도 효과를 발휘했다.

매사추세츠주 밀포드에 거주하는 37세의 칼리 파우스는 이런 효과를 직접 체험했다. 6년 전, 마케팅 전문가로 일하던 파우스는 불임 치료를 받다가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 더 이상 견딜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치료가 진행될수록 스트레스는 더 심해졌다. 의사에게 도움을 청하자 환자들이 요가로 효과를 봤다는 이야기를 해줬다.” 파우스가 말했다. 파우스는 매주 한 번씩 핫요가 수업을 듣기 시작했고, 곧 요가에 빠졌다. “모든 것을 잊고 호흡과 현재 이 순간에만 집중했다.” 파우스가 말했다. 임신한 후에도 요가는 도움이 됐다. “집에서 호흡과 요가 수련을 병행하며 마음을 진정했고, 출산 전까지 침착함을 잃지 않았다.”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연구진도 올해 4월에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임산부의 10%는 불안을 호소하는데, 이때 요가가 도움이 된다고 한다. “13편의 논문을 분석해봤는데, 어떤 종류의 요가를 수련하든지 임산부의 불안과 우울증이 크게 해소됐다. 7주간 매주 한 번씩 요가를 수련한 여성은 긍정적 효과를 봤다.” 논문 대표 저자인 캐런 셰필드가 말했다.

 

요가와 뇌의 상관관계

명상을 수련하면 과민해진 뇌가 진정된다. “불안이란 결국 미래에 대한 걱정이다. 아직 일어나지도 않았고, 일어날 가능성도 적은 일에 대한 걱정 말이다. 이처럼 불안은 주로 미래와 관련된 것이므로, 현재에 집중하면 도움이 된다.” 미국인지치료학회 소속의 임상심리학자인 제니 타이츠가 말했다. 요가와 명상이란 결국 현재에 집중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마음챙김 명상을 하면 우리를 괴롭히는 생각과 거리를 둘 수 있으므로 정신건강에 좋다.

이처럼 명상을 수련하면 감정이나 태도가 바뀌는 이유는 뇌에 숨어 있다. 웨이크포리스트의대 연구진은 매일 각종 불안을 느끼며 살아가는 일반인들의 뇌를 MRI로 촬영한 결과, 마음챙김 명상을 20분 수련하면 복내측 전전두엽피질(불안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는)이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불안이 진정되면(피험자의 불안감은 최대 39%까지 감소했다) 전대상피질의 활동이 증가했다. 전대상피질은 감정과 생각을 통제하는 부위이므로, 이는 곧 피험자가 걱정을 떨쳐내고 이성을 되찾았다는 뜻이다. “마음챙김 명상을 하면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당신의 반응을 뇌가 더 잘 통제한다. 그래서 명상을 꾸준히 하면 일상생활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긴다.” 논문의 대표 저자인 파델 제이든 박사가 말했다.

요가가 뇌의 GABA(감마아미노뷰티르산)수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GABA는 뉴런 수용체에 영향을 미쳐 마음을 진정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인데, 항불안제인 벤조디아제핀도 이 수용체에 작용한다. 예를 들어, 보스턴대학 의대의 연구진은 12주간 요가를 수련한 피험자는 걷기 프로그램을 실시한 피험자보다 뇌의 GABA 수치가 증가하고, 기분이 좋아지고, 불안이 해소됐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보스턴 의대와 맥린 병원이 공동으로 실시한 실험에서도 1시간 동안 요가를 수련하면 GABA 수치가 크게 증가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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