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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트라 명상
만트라 명상
  • 서용우
  • 승인 2019.04.24 13: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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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야나

만트라 명상

이 명상엔 5분에서 20분이 소요된다(원한다면 더 오래 해도 좋다). 1단계와 2단계엔 각각 1~2분씩 머무르고, 3단계엔 3~5분 머무르자. 4단계에선 5~15분 머무르면 된다.

단계별 수련법

① 명상을 하기 전에, 당신이 좋아하는 단어나 글귀, 기도문, 시를 준비하자. 적은 수의 단어나 음절로 이루어진 만트라가 좋다. 그래야 쉽게 암송할 수 있다. 당신에게 영감을 부여하고, 희망을 주고, 가슴을 움직이는 만트라를 고르자. 마음을 흐트러뜨리거나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만트라는 좋지 않다.

② 의자나 바닥에 편히 앉자. 담요나 쿠션을 깔아도 좋다. 척추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유지하며 몸을 이완한 뒤 정지하자. 눈을 감고 몇 차례 심호흡하거나 혹은 몇 분 동안 호흡 수련을 한다. 그리고 다시 자연스럽게 호흡한다.

③ 소리에 최대한 집중하면서 만트라를 천천히 암송한다. 호흡의 리듬과 만트라를 일치시키자. 만트라를 반으로 나눠서 숨을 들이쉴 때 절반을 외우고, 내쉴 때 절반을 외우자. 혹은 들숨을 쉴 때와 날숨을 쉴 때 만트라 전체를 1회씩 외워도 좋다.

④ 10회 암송한 후에 입술만 움직여서 조용히 만트라를 외우자. 10회 반복했으면 입술도 움직이지 말고 마음속으로 암송하자.

⑤ 머릿속에 생각들이 떠오르면 만트라에 다시 집중하자. 이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다시, 또 다시 만트라에 정신을 집중하자. 소리에 온 정신을 쏟자.

⑥ 당신이 정한 시간 동안 명상을 실시했으면 명상을 끝낸다. 몇 회 심호흡하고 조용히 앉아서 어떤 느낌이 드는지 살펴보자.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아서, 중심이 잡힌 느낌이 들 수도 있다. 혹은 과거의 생각이나 감정이 무의식에서 떠올라 불편할 수도 있다.

⑦ 어떤 반응이 일어나든지 꾸준히 수련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현재를 더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고, 주변 사건에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대신에 더 현명한 선택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자세 정보

▷ 산스크리트어 명칭
디야나

▷ 자세 난이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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