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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내 체중은 요지부동일까?
왜 내 체중은 요지부동일까?
  • 요가저널 코리아
  • 승인 2018.03.15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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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내 체중은 요지부동일까?

 

날씬쟁이들은 도대체 어떤 마술을 부리는 것일까? 많이 먹고도 날씬한 사람들의 비밀은 무엇일까? 그에 대한 답은 ‘신진대사’에 있다. 올해는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건강습관으로 다이어트 하자.

 

 

당신도 한때는 마음껏 먹고도 살이 찌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언젠가부터 패밀리 사이즈 피자 한 판을 모두 먹고도 살이 찌지 않는 친구와는 달리 당신은 언제나 칼로리에 신경 쓰고 심지어 습관적으로 몸무게를 재다가 패스트푸드만 보면 피하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찌 된 일인지 당신의 허리 사이즈와 체중은 날로 늘어만 간다. 문제는 무엇일까? 뜻밖에도 문제는 가까운 곳에 있었다. ‘신진대사’ 그것이 문제였다.

신진대사란 인간의 몸이 생명 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하는 비율 또는 매일 필요로 하는 칼로리의 양을 의미한다. 당신이 하루동안 섭취한 열량이 소비한 열량보다 많다면 당신은 살이 찔 수밖에 없는 것이다. 섭취하는 칼로리만큼이나 소비하는 칼로리도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다행인 것은 자신의 신진대사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면 이를 변화시킬 수 있다. 그것
을 알게 되면 더욱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지방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를 근육이 대신 하도록 하며 더욱 활기 넘치는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진대사를 좌우하는 요소들

간단히 말하자면 신진대사는 우리의 몸에서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고 이를 칼로리로 소모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신진대사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다른 사람보다 신진대사가 빠를 수도 있고 느릴 수도 있다. 기초대사량(BMR)이라 불리는 신진대사의 약 70%는 숨을 쉬고 심장이 뛰며 체온을 유지하는 등의 생명 유지 활동에 사용된다.

음식을 섭취한 후 내장기관에서 일어나는 소화는 음식과 관련한 열 발생 작용을 의미한다. 소화에 필요한 에너지와 신체적 활동 중 소모되는 에너지를 더하면 자신의 전체 기초대사율이 된다. 신진대사를 개선하고 싶을 경우 먹는 것과 활동하는 데 변화를 주면 된다. 그러면 외모와 몸의 활력이 달라지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영양학 및 신진대사 전문의인 파멜라 피크 박사는 유전적 소양, 성별, 연령, 식사 그리고 운동 습관 모두가 여성의 칼로리와 지방을 연소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신진대사가 느리거나 빠른 것은 유전적인 영향이 있다고 한다. 같은 체중에 같은 연령 그리고 체지방 함량이 같은 두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도 체질이 다른 경우 신진대사율은 다르다. 여성은 남성보다 근육량이 적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기초 신진대사율이 낮다. 그리고 30세 이하의 사람들은 근육량이 상대적으로 많으므로 기초대사율이 높다.

 

기초대사율이란?

개인의 기초대사율을 계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공식은 제임스 아서 해리스와 프랜시스 가노 베네딕트가 개발한 표준 공식으로, 일반 적으로 해리스-베네딕트 공식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칼로리 공식에 필요한 것은 신장, 체중, 연령, 그리고 성별이다. 이 공식에서 제외된 단 한 가지 요소는 순 체질량, 즉, 근육 대 지방의 비율이다. 일단 자신의 기초대사율을 계산하고 나면, 하루 총 에너지 지출량(칼로리)을 결정할 수 있다.


현명하게 신진대사 관리하기

유전자, 연령, 성별은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지만, 섭취하는 음식을 관리하고 자신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것은 가능하다. 영양 컨설턴트인 리즈 애플게이트 박사는 신진대사 목록을 작성하는 데는 수많은 요소들이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그는 어떤 한 가지만 변화시키면 신진대사를 활성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산이라고 설명한다. 운동을 하면서 균형적인 식사를 하는 것은 신진대사를 높이는 최고의 방법이다. 운동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어디에도 없다. 특히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할 경우 지방의 연소와 신진대사의 활성화는 최고조에 이른다. 운동을 할 때 몸에서 열이 나는 것을 느낀다면 그것은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당신의 지방이 타고 있다는 증거이다. 운동을 통해 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린다면 당신은 많이 먹어도 살이 별로 찌지 않는 체질로 변할 것이다. 근육량이 많은 사람은 신진대사율이 높아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이다.

건강한 식습관은 신진대사를 유지하고 최대화 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다. 절대 굶지 말자. 뻔한 이야기처럼 들릴 테지만 패스트푸드를 줄이고 양질의 탄수화물과 신선한 야채, 과일 그리고 달걀흰자와 닭 가슴살 같은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섭취한다면 당신의 신진대사율은 높아질 것이다. 당신의 엔진을 가동하는 더 좋은 방법을 오른쪽에 소개한다.

 

리하나 베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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