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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구나는 어디쯤입니까
당신의 구나는 어디쯤입니까
  • 요가저널 코리아
  • 승인 2017.08.08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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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와 우주에 속한 모든 존재와 행동은 세 가지 특성의 에너지로 구성되어 있고, 이것을 구나(Gunas)라고 한다. 이 세 가지는 사트바, 라자스, 타마스로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사트바(Sattva)는 순수성, 빛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라자스(Rajas)는 감정, 행동, 변화 과정을 의미하여 적극적이고 활기찬 한편 그만큼 불안과 동요의 성질도 갖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타마스(Tamas)는 정체성과 어둠을 의미한다. 일단, 에너지가 형체를 갖게 되면 한 가지 성질이 지배적일 순 있지만 딱 한 가지 성질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행동은 타마스적일지라도 그 의도는 사트바나 라자스적일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우주에 존재하므로 구나의 영향을 받고 있다. 구나는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아서 형성된다. 그렇기 때문에 의지만 있다면 나에게 지배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구나를 바꿔낼 수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은 이에 대해 아예 무지하거나, 설령 안다 할지라도 쉽게 포기하고 살아가곤 한다. 그러나 요가를 하는 우리는 우리의 구나를 선택하고 변화시킬 수 있다. 어떤 것들이 우리의 구나 형성에 영향을 끼치는지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첫째, 우리를 구성함에 있어 음식의 섭취가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식습관이 구나 형성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사트바적인 음식은 에너지가 안정된 음식으로 우리와 같은 요가 수행자들에게 가장 알맞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몸에 알맞은 영양을 공급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유지해 준다. 중독이나 갈망 혹은 욕심 등을 불러일으키지 않는 음식이라 신선하고, 튀기거나 굽는 등의 요리 과정이 필요치 않아서 공기를 많이 품고 있다. 과일, 채소, 견과류, 꿀, 우유 등이 이에 해당한다. 언뜻 보기에 사트바적인 영양 섭취는 채식주의로 보이기도 하지만 굽거나 튀기지 않고 삶은 육류는 사람에 따라서 사트바적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이처럼 평화로운 사트바적인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의 의식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므로 음식으로 인해 쌓이는 카르마(업보)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공기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 건강한 에너지도 다량 섭취할 수 있게 된다. 라자스적인 음식은 맵고, 쓰고, 짜거나 영양소가 다량으로 들어 있는 등 자극적인 음식이 해당된다. 이러한 음식은 에너지를 다량 품고 있어 몸과 마음을 고요하게 유지하기보다는 열정적으로 깨워내어 흥분이나 중독으로 이어지게 한다. 자극적인 양념이나 뜨거운 속성의 양념이 들어가는 모든 음식이 해당되고, 생선, 계란, 소금과 초콜릿 등 그리고 음식을 빨리 먹는 것도 해당된다. 일에 많은 에너지를 쓰거나 스트레스를 음식으로 푸는 현대 도시인들에게는 에너지 공급에 필요한 음식이 되기도 하지만 요가와 명상 수행자들에겐 아무래도 득보다는 해가 되는 음식이다. 마지막으로 타마스적인 음식은 한마디로 몸과 마음에 좋지 못한 음식이다. 사트바적인 음식이 공기를 많이 품어서 프라나를 공급해 주는 음식이었다면, 타마스적인 음식은 반대로 프라나가 몸에서 빠져나가게 하는 음식으로, 몸을 쉽게 피곤하고 게으르게 만들며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로 만든다. 알코올, 담배, 발효 식품, 인스턴트 등 신선도가 떨어지거나 누가 봐도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이 해당된다. 또한, 너무 익은 과일도 타마스적으로 본다. 이렇게 세 가지 구나별로 음식 섭취의 구분이 가능하기에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에너지적으로 음식을 섭취하여 에너지를 형성할 수 있다.

 

둘째, 마음가짐에 따라서 구나는 달라질 수 있다. 사트바적인 마음가짐을 갖기 원한다면 요가의 8단계 중 두 번째 단계인 니야마의 산토사를 이해하고 실천하면 몸과 마음을 고요한 상태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산토사는 만족감을 의미하여 필요한 것 이상을 원하지 않고 가진 것에 감사하는 것을 뜻한다. 육체적으로는 과장된 행복이나 쾌락을 추구하려 하지 않고, 감정적으로는 어느 한쪽에 치우치는 강한 호불호를 느끼지 않는 것을 뜻한다. 심적으로 안정을 찾게 되면, 부정적인 상황에 닥쳤을 때 다급하게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회피하려 하기보다는 그 상황을 받아들일 것이고, 긍정적인 상황에서는 그 행복이 사라지지는 않을까 초조해하며 붙잡지도 않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서든 만족감을 쉬이 느낄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모든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필요 이상의 갈망을 갖지 않고 가진 것에 대한 감사함을 느끼게 되어, 이미 가진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을 깨닫고 편안한 상태가 되는 것이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게 되면 우리는 모든 일에 감사를 느낀다.

 

셋째, 인간관계도 구나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 하나이다. 우리는 모두 사회적인 존재이므로 인간관계는 살아감에 있어 필수불가결하며 에너지 형성에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친다. 이는 예부터 “친구 따라 강남 간다”, “까마귀 노는 곳에 백로야 가지 마라” 같은 속담에서도 엿볼 수 있다. 인간관계는 서로의 에너지를 주고받는 것이기에 타마스적인 에너지를 가진 사람과의 관계는 나에게 타마스적인 영향을 준다. 반면 사트바적인 사람과의 관계는 나에게 사트바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그래서 헌신적이고 참된 스승과 그 스승을 따르는 제자의 관계는 사트바적인 관계의 좋은 예시로 볼 수 있다. 반면 좋지 않은 에너지를 가진 사람과의 관계는 억지로 유지하기보다는 단호하게 정리하는 것이 바른 에너지 형성을 위해서 필요하다.

 

넷째, 주변 환경도 구나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과할 정도로 많은 것을 가지고 누리며 살아가는 우리는 라자스적이고 타마스적인 환경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 만약 사트바적인 구나 형성을 원한다면 요즘 유행하는 미니멀 라이프가 알맞은 환경 형성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필요한 만큼만 소유하며 사는 미니멀 라이프는 덜어내기에서부터 시작된다. 예를 들어 30일에 걸쳐 최근 사용하지 않거나 앞으로 사용할 일이 없어 보이는 소지품을 매일 하나씩 버려 미니멀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과도한 비용이 드는 정형화된 결혼식 대신 스몰 웨딩을 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마지막으로 요가 수행자들은 수련을 통해 구나 형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요가 수행자는 청결한 몸과 마음으로 수련하여 수행자에게 가장 적합한 구나인 사트바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우선, 요가 수행자는 신체 외부는 깨끗이 씻어 청결을 유지하고 신체 내부는 크리야나 식습관의 개선을 통해 정화하고, 에너지는 호흡을 통해서 안정을 찾도록 정화한다. 감정의 경우 누구나 부정적인 감정을 본능적으로 느낄 수 있지만, 부정적인 감정은 독이 되므로 근본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며, 다양한 감정이 혼재하는 마음은 명상을 통해서 정화하도록 한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정화된 몸과 마음으로 수련에 임한다. 아사나에 힘써서 우선 신체를 수련하고, 차크라 에너지나 호흡법 수련과 라자에 대해 공부하며 에너지와 정신적인 수련을 겸한다. 가장 중요한 수련은 무엇보다도 내면을 바라볼 수 있는 명상에 있다. 아사나, 차크라, 호흡 등을 통해서 점차 진정한 자신을 알아 가고, 더 가까워지며, 관찰하고 주시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결국에는 명상을 통해 온전한 나 자신을 바라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요가 수련을 하면 신체와 정신이 조화를 이루게 되고, 에너지가 막힘없이 흐르는 데 도움이 되어 사트바가 좀 더 지배적인 구나가 되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

 

서두에 우주의 어떤 행동이나 성질 모두 구나를 가지고 있다고 했지만, 사실 깨달은 자는 구나를 완전히 초월할 수도 있다. 세 가지 구나를 모두 넘어선 진정한 자아는 요가의 마지막 단계인 사마디에 이를 수 있다. 깨달은 자는 구나의 굴레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번 삶에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욕심 없이 음식 섭취, 마음가짐, 인간관계, 주변 환경, 수련 등을 통해서 차근차근 사트바가 당신의 가장 지배적인 구나가 되게 하는 것만도 도전적인 목표가 될 수 있다. 당신의 구나는 지금 어디쯤인가?

 

 

여동구

여동구 마스터는 타우요가와 여동구요가의 대표이자 코리아요가페스타의 주최자이다. 국내 최초의 유니버설 요가 공식 티처이며, 타우 플로우 요가와 골반 다이어트 요가의 창시자이다. 중국 요녕 중의대학교에서 대학원 석사 과정을 이수 중이며 다수의 방송 출연 및 연예인 요가 마스터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타우 플로우 요가〉, 〈골반 다이어트 요가〉, 〈동구가 알려주는 써클요가〉, 〈기구를 이용한 필라테스〉, 〈걸그룹 요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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