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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카타아사나 변형 자세
웃카타아사나 변형 자세
  • 요가저널 코리아
  • 승인 2017.08.25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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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카타아사나를 변형해서 몸에 맞는 안전한 정렬을 찾자!

발목이 조인다면...

TRY  돌돌 만 매트를 뒤꿈치 밑에 깔자. 그러면 발목의 배측굴곡(발을 정강이로 당기는)이 감소해 자세에 안정감이 더해진다. 일단 매트의 절반을 단단히 말자(매트가 아주 두껍다면 조금만 말아도 되고, 얇다면 많이 말자). 양발을 모으고, 뒤꿈치를 매트 만 부분에 올리고, 발바닥은 땅에 붙이자. 발가락을 펼쳐서 하체에 힘을 더하자.

 

 

어깨가 아프다면...

TRY  자세를 취한 후 양손으로 가슴 앞에 합장하자. 손을 꾹 누르면서 가슴과 등을 고르게 펴자. 양손을 누른 상태에서 압력을 유지하며 천장으로 손을 천천히 들면 어깨 동작도 할 수 있다. 어깨가 불편해지면 멈추자. 허리가 굽는 사람에게도 좋은 변형 동작이다.

 

 

무릎이 아프다면...

TRY  벽에 기대서 자세를 취해 보자. 인체의 대부분 관절은 회전 운동이나 미끄럼 운동을 한다. 무릎 통증을 완화하려면 관절이 과도하게 회전하거나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벽에 체중을 기대고, 무릎을 지나치게 굽히지만 않으면 무릎 관절의 회전 운동과 미끄럼 운동을 모두 제한할 수 있다. 일단 양발을 엉덩이너비로 벌리고, 벽과 30cm 떨어져 서자. 엉덩이가 벽에 닿을 때까지 쭈그려 앉은 후 벽에 등을 기대자. 편안한 범위 안에서 몸을 아래로 미끄러뜨리자. 단, 무릎은 90도 넘게 굽히면 안 된다. 무릎은 발목 바로 위에 오게 하자. 양손은 머리 위로 들거나, 골반에 올리거나, 가슴 앞에 들자.

 

로빈 카포비안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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