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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몸으로 봄을 환영하자필라테스 동작들은 움츠러들었던 근육들을 길게 늘려주어 부드러운 몸으로 만들어 준다
요가저널 코리아 | webmaster@yogajournal.kr
  • 2017년 02월 20일 10:06:55

Welcome Spring!

따사로운 봄기운과 함께 꽃눈이 올라오듯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우리의 몸도 봄을 맞이할 준비가 필요한 시기! 두꺼운 옷차림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구석구석 쌓여있던 묵은 살들도 겨울옷들과 함께 정리해야 하는 대상이다. 필라테스 호흡은 몸속 세포 하나하나에 봄기운을 불어 넣어 활력을 되찾는 데 있어 더없이 좋은 선택이며 근육의 늘어나는 특성을 이용한 필라테스의 동작들은 움츠러들었던 근육들을 길게 늘려주어 부드러운 몸으로 만들어 준다.

글 이상희(엑스파인 필라테스 원장)
모델 권현화
헤어, 메이크업 BEAUTY FLOW
사진 STUDIO 4TOBAR

 

동작 1
WINDMILL
고관절 주변 근육을 신장시켜 골반의 불균형을 해소하며 하체의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동작이다.

SETUP

매트에 바로 누워 미니 볼을 골반 아래에 놓고 갈비뼈와 골반이 가까워지도록 복근을 수축하여 볼을 누른다. 한발씩 들어 올려 나란히 모으고 천정으로 길게 뻗는다. 숨을 내쉬면서 골반을 갈비뼈 쪽으로 당겨 올리고 준비한다.

Focus point
어깨와 목에 긴장이 생기지 않도록 쇄골을 길게 유지한다. 복부 위에 1톤 추가 눌러 바닥에 가라앉아 있다고 상상한다. 다리의 움직임에 따라 골반도 움직이지 않도록 옆구리를 커다란 집게가 잡고 있다고 상상한다.

Action 1

숨을 마시면서 양쪽의 옆구리 길이가 변하지 않도록 복부의 수축을 유지하고 한쪽 다리는 몸통 쪽, 다른 다리는 몸에서 멀리 반원을 그리며 뻗는다.

 

Action 2

숨을 내쉬면서 등에 바운스가 생기지 않도록 두 다리를 옆으로 멀리 뻗는다.

 

Action 3

숨을 마시면서 반대로 다리를 교차하여 뻗는다. 내쉬면서 두 다리를 천정에서 모은다. 반대로 실시한다.

 

BICYCLES
고관절 주변 근육 중 특히 대퇴의 앞뒷면의 근육 신장에 효과가 있는 동작이다. 미니 볼이 골반을 높여주어 유연성이 부족한 경 우도 동작의 범위를 가능하게 해준다. 유연성이 많이 부족한 경우는 좀 더 높은 배럴이나 스파인 코렉터를 사용하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Setup

매트에 바로 누워 미니 볼을 골반 아래에 놓고 갈비뼈와 골반이 가까워지도록 복근을 수축하여 볼을 누른다. 한발씩 들어 올려 나란히 모으고 천정으로 길게 뻗는다. 숨을 내쉬면서 골반을 갈비뼈 쪽으로 당겨 올리고 준비한다

Action 1

숨을 마시면서 당겨지는 쪽 골반이 따라 올라오지 않도록 한 다리는 몸통 쪽, 다른 다리는 몸에서 멀리 뻗는다.

Focus point
두 다리가 동일한 길이에서 한쪽 무릎이 굽혀지는 순간에 중심점이 바뀌지 않도록 균형에 집중한다. 다리의 움직임에 의해 공에 바운스가 생기지 않도록 골반 뒤에 지뢰가 있다고 상상한다. 무릎을 굽힐 때 허벅지와 골반 앞면이 더 길어진다고 상상하여 발끝을 바닥에 터치하는 느낌을 갖는다.

Action 2

숨을 내쉬면서 자세를 유지한 상태로 몸에서 멀리 뻗은 다리의 무릎만 굽힌다.

Action 3

숨을 마시면서 굽힌 다리는 몸통 쪽으로 당겨 무릎을 펴고 몸통 쪽 다리는 몸에서 멀리 뻗어낸다. 내쉬면서 자세를 유지하고 뻗어 내린 다리의 무릎만 굽힌다. 두 다리를 교차하는 움직임을 리드미컬하게 실시한다. 동작을 마친 후 두 다리를 천정으로 모으고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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