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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머리 자세
소머리 자세
  • 하선아
  • 승인 2016.09.13 10: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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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카아사나는 말 그대로 ‘소머리 자세’를 뜻한다. 이상한 이름이긴 하지만, 정말 훌륭한 자세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산스크리트어 ‘고(go)’는 어원학적으로 영어 단어 ‘소’를 의미하며, ‘무카(mukha)’는 ‘머리’를 뜻한다. 자세가 소머리를 닮았다는 뜻일까? 자세를 정면에서 봐 보자. 꼰 다리는 소의 입술 같고, 위아래로 뻗은 팔꿈치는 소의 귀처럼 보이지 않는가?

고무카아사나를 수련하기 전에는 어깨와 골반을 충분히 풀어 줘야 한다. 난 학생들에게 우선 150~180cm의 스트랩을 양손에 쥐라고 지시한다. 양손 간격을 90~120cm 벌려서 스트랩을 잡고, 팔을 앞으로 뻗어 바닥과 평행으로 들고, 스트랩을 팽팽하게 만들자. 숨을 들이쉬며 스트랩을 천천히 머리 위로 들고, 정점에서 잠시 정지하자. 숨을 내쉬며 스트랩을 천천히 등 뒤로 내리자. 이번에는 방향을 바꿔서, 숨을 들이쉬며 올라오고, 내쉬며 몸 앞으로 내리자.

팔을 머리 위로 들 때 팔꿈치를 굽혔는가? 어깨가 귀 옆으로 움츠러들었는가? 그렇다면 스트랩을 잡은 양손 간격을 3~5cm 더 벌리고 다시 시도해 보자. 팔꿈치를 곧게 펴고, 어깨를 귀 아래로 이완한 상태에서 동작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양손 간격에 변화를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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