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19-06-13 09:42 (목)
  • TODAY : 170 명
  • TOTAL : 6,941,549 명
관계의 요가
관계의 요가
  • 김이현
  • 승인 2019.03.04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르마의 지혜

마음의 깨어 있는 상태를 유지하면 연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실망감을 더 잘 다룰 수 있다.

 


그녀가 내 시선을 의식하며 사무실 소파에 앉는 동안 나는 조용히 앉아 있었다. 그녀는 30대였고, 결혼했으며, 직장에서도 인정받고, 다르마를 열심히 공부했다. 그녀는 고개를 숙이고 잠시 무언가를 생각하더니 초조하게 미소 지으며 나를 봤다. “제가 왜 왔는지 궁금하실 거예요. 원래 학생과 이런 상담은 하지 않으신다고 들었어요. 하지만 전 수련에 대한 상담은 필요하지 않아요. 제 개인적 문제에 대한 선생님의 생각을 듣고 싶어요.” 그녀를 만난 것은 한 요가 캠프에서였다. 당시 그녀는 심리 치료를 받는다고 고백했고, 치료가 일상생활이나 수련에 도움이 됐다고 했다. 자신감이 넘치고 자립심이 강한 여성이라 아무 생각 없이 상담을 요청하지는 않았을 것 같았다. 나는 답했다. “한 번 들어 보죠.”

그녀는 설명했다. “결혼 생활이 혼란스럽고 힘들어요. 뚜렷한 문제가 있는 건 아니에요. 그저 기대했던 감정들이 느껴지지 않아서 그래요. 삶의 다른 부분에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수록 결혼생활의 생기는 사라지는 기분이에요. 남편은 좋은 사람이고, 우리는 서로를 아껴요. 제가 다른 남자에 관심이 있는 것도 아니고요. 그런데도……. 그래서 여기 온 거예요. 문제가 뭔지 모르겠어요.”

그녀는 얼굴을 찌푸린 채로 말을 이었다. “명상하다 보면 제마음의 끝없는 욕심이 보여요. 남편이 제게 행복을 가져다주길 바라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도 알고요. 행복은 내면에서 찾아야 하잖아요. 하지만……. 항상 실망감이 느껴져요. 어젯 밤에는 남편과 함께 친구들과의 저녁 식사를 마치고 거리를 걷는데, 꼭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연인이 아니라 친구 같았죠. 항상 설레길 바라는 건 아니지만……. 너무 혼란스러워요!” 그녀는 황급히 말을 마쳤다. 얼굴은 붉게 달아올라 있었다. “이런 감정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죠? 다르마의 가르침은 뭔가요?”

혼란스러워하는 그녀에게 깊이 공감했다. 나도 연인관계에서 실수를 많이 저질러 봤다. 내가 생각하는 수련의 이상과 감정적 욕구 사이에서 혼란스러워 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그녀는 그런 혼란에 놀랍도록 잘 대처하고 있었다. 혼란을 계기로 삼아 자기 자신과 사랑에 대한 본질적 질문을 던지고 있었다. 심리 치료를 받고 명상을 수련한 경험을 활용해 연인 관계에 대한 근원적 탐구를 하고 있었다.

여러분이 남자든 여자든, 그녀와 비슷한 질문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사람과 평생 함께해도 괜찮을지 궁금할 수도있다. 결혼을 끝내야 하는지, 결혼 생활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할 수도 있다. 혹은 자신은 연애의 적기를 놓쳤다고 포기한 이도 있을 것이다. 이중 어디에 해당되든지 우선 사랑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이 영적 가치관과 일치하는 지 확인해 봐야 한다. 안타깝게도 연인 관계를 다르마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들이 많은데, 그러다 보면 사랑과 수련 모두를 놓칠 수도 있다.

그래서 그녀의 질문에 어떻게 답해야 할지 망설여졌다. 물론 다르마를 수련하면 연인과의 관계를 더 명확히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나서는 데 도움이 되지만, 그녀가 연인 관계를 다르마 수련의 일환으로 여길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한 사람인지 확신이 서지 않았다. 연인 관계에 대한 기적 같은 해법을 원하는 사람이 많지만, 그런 해법은 잘 없다. 연인과 사랑하면서도 마음의 깨어 있는 상태를 유지하려면 어렵고 힘든 상황을 이겨낼 마음의 힘이 필요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