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21-09-28 10:33 (화)
  • TODAY : 244 명
  • TOTAL : 9,856,273 명
저울 자세
저울 자세
  • 강지혜 editor
  • 승인 2015.07.21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톨라아사나

저울 자세

단계별 수련법

 파드마아사나를 취한다. 양손을 엉덩이 옆쪽 바닥에 놓는다.

 숨을 내쉬며 바닥을 누르고, 복근을 수축하고, 다리와 엉덩이를 바닥에서 들자.

 공중에 뜬 상태로 10~15초 머무르자. 숨을 내쉬며 다리와 엉덩이를 내리고, 다리를 반대로 꼬아서 반복하자.

자세 정보

▷ 산스크리트어 명칭
톨라아사나
톨라=직역하면 ‘균형을 잡다’라는 뜻이지만 ‘균형감각’, ‘저울’이란 뜻으로 의역하기도 한다

▷ 자세 난이도
1

▷ 다음 증상이 있으면 수련하지 않는 게 좋다
어깨나 손목 부상

파드마아사나를 수련하면 안 되는 사람은 톨라아사나도 피하는 게 좋다
발목 부상
무릎 부상
골반이나 넓적다리의 유연성 부족

▷ 자세 수정하기 & 소품 활용하기
양손으로 바닥을 짚어도 다리를 바닥에서 드는 건 쉽지 않다. 양손 아래에 블록을 깔아서 팔에 길이를 더하면 다리를 쉽게 들 수 있다.

▷ 자세에 깊이 더하기
상체와 하체를 더 쉽게 들고 싶으면 상체의 코어를 향해 사타구니 안쪽을 끌어당기자(척추 앞쪽을 따라).

▷ 준비 자세
아르다 마첸드라아사나

받다 코나아사나
가루다아사나
자누 시르사아사나
파드마아사나
비라아사나

▷ 이어서 하면 좋은 자세
톨라아사나는 파드마아사나 시퀀스에 주로 포함시킨다. 쿠쿠타아사나도 톨라아사나에 이어서 실시하는 대표적인 자세다. 쿠쿠타아사나는 넓적다리와 종아리가 만나는 지점 사이로 양팔을 집어넣고, 톨라아사나를 취할 때처럼 상체와 하체를 바닥에서 들어 올리는 것이다.

▷ 초보자를 위한 팁
아직 파드마아사나를 완성하지 못한 사람이라면 아르다 파드마아사나를 활용해서 톨라아사나가 어떤 느낌인지 느껴 볼 수 있다. 아르다 파드마아사나를 취한 상태에서, 위에서 설명한 대로 3단계 동작까지 실시한다. 그러면 엉덩이가 바닥에서 들리지만 종아리 바깥쪽과 아래쪽 발은 바닥에 닿을 것이다.

▷ 효능
손목, 팔, 복부 강화

▷ 변형 동작
파드마아사나를 아직 편하게 취할 수 없는 학생에겐 톨라아사나를 권하지 않는다. 그 대신에 롤라아사나를 수련해 보자. 바닥에 무릎을 꿇고, 오른쪽 발목 앞쪽을 왼쪽 발목 뒤쪽으로 꼬자. 심하아사나를 취할 때처럼 말이다. 오른발 뒤꿈치를 깔고 앉아 회음에 뒤꿈치가 닿게 하자. 톨라아사나를 취할 때처럼 양손으로 바닥(혹은 블록)을 짚고, 위에서 설명한 대로 자세를 취하자. 톨라아사나를 취할 땐 상체를 비교적 곧게 세워야 하지만, 롤라아사나를 수련할 땐 등을 완전히 굽히고, 어깨를 펴야 한다(그러면 등이 천장을 향해 돔 모양으로 솟는다). 숨을 내쉬며 자세를 풀고, 발목을 반대로 꼬아 반대쪽으로 실시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