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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와 강 위에서 즐기는 SUP필라테스
바다와 강 위에서 즐기는 SUP필라테스
  • 하선아
  • 승인 2016.08.29 17: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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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나 강 위에서 하는 SUP(Stand Up Paddle)필라테스는 균형감각, 집중력, 체력, 지구력 등 정교한 신체 밸런스를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된다.

글, 모델 이성화(P2 FITNESS GROUP 대표이사) 사진 신나영
 


What is SUP(Stand Up Paddle)?
SUP(Stand Up Paddle)는 바다나 강, 호수 등 무릎 높이 이상의 물만 있다면 어디서든 쉽게 즐길 수 있는 비교적 간편하고 쉬운 워터 스포츠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배워서 어디서든지 즐길 수 있어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바다에서는 파도를 이용해 서핑을 하며 익스트림한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강에서는 레이스 혹은 피트니스로 체력단련과 여행을 겸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엄청난 마니아들을 확보하고 있는 SUP레이스, SUP서핑, SUP Downwind(다운윈드), SUP요가 & 필라테스, SUP피싱(낚시), SUP급류 등 다양한 종목이 있다. 이처럼 환경에 구애받지 않는 특성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비교적 대중적인 워터스포츠다.

SUP는 균형감각, 집중력, 체력, 지구력 등 정교한 신체 밸런스를 기르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되며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신체 심부의 다양한 안정화 근육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트레이닝이자 흥미로운 레져 활동이다.

SUP의 장비 또한 용도별, 재질별로 다양하나 공기주입식(인플레터블) 보드는 공기를 빼고 부피를 줄일 수 있어 원하는 장소에서 누구나 탈 수 있는 편의성을 갖추고 있다. SUP yoga & pilates는 SUP보드 위에서 물 위의 환경을 즐기는 하나의 문화로 SUP보드가 인기를 얻으면서 함께 관심을 모으고 있다.

 


01 Rolling on board front stance
SUP 기초기술 : 균형 감각 키우기(발목의 조절, 워밍업)

Setup 두 손은 편하게 내리고 두발은 핸들이 있는 위치에서 보드의 헤드를 향해 골반 너비 정도로 놓는다.
Action 자연스러운 호흡과 함께 
front stance: 두 발을 좌우로 눌러 보드가 움직이도록 한다.
side stance: 중심을 뒤쪽과 앞쪽으로 옮기며 보드가 움직이도록 한다.
+teach Tip 보드의 움직임에 익숙해지면 보드의 중앙에서 헤드 쪽과 테일 쪽으로 천천히 한발을 옮겨본다.

 


02 Rotator cuff stretch
어깨 안정화를 위한 스트레칭

Setup 패들 위에 균형 잡고 서서 패들을 수직으로 잡고 스트레칭 할 팔을 어깨높이로 팔꿈치가 직각이 되도록 패들을 바깥으로 잡는다. 다른 손은 패들을 허리높이로 잡는다. 숨을 마시며 준비한다.
Action 숨을 내쉬며 아래 손으로 패들을 중앙 쪽으로 당기고 상완이 수평을 유지한 상태로 팔이 바깥으로 돌아가도록 신장한다. 3~5회 반복한다.
+teach Tip 보드의 움직임에 익숙해지면 보드의 중앙에서 헤드 쪽과 테일 쪽으로 앞과 뒤로 걸어본다. 사이드스텝으로도 움직여본다.
FOCUS POINT 패들링을 위해 어깨의 안정화는 필수! 큰 근육보다 어깨 관절 깊은 근육들의 톤을 낮추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요가저널 8월호를 확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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