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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매일 아유르베다심신을 치유하는 아유르베다 건강습관
강지혜 | 1006cho@naver.com
  • 2015년 12월 29일 14:04:37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내기 힘든가? 걱정할 필요 없다. 인도의 고대 의학인 아유르베다만 있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아침과 저녁에 약간의 시간만 투자하면 에너지의 균형을 잡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는 게 힘들고, 낮엔 몸에 기운이 없고, 잠자리에 누워도 마음이 초조해 잠이 오지 않는다면 시곗바늘을 다시 맞춰보자. 5천 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아유르베다에선 자연의 사이클에 자신을 맞추는 게 건강과 행복의 열쇠라고 말한다. 즉, 태양을 기준으로 삼아 잠자리에 들고, 잠에서 깰 시간을 정하는 것이다. 아유르베다에선 체내 시계를 자연의 사이클과 일치시키려면 아침과 저녁에 디나차르야라고 부르는 수련을 실시하라고 권장한다. 디나차르야는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집중력을 높이고, 몸에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해서 명상, 요가, 일상생활에 도움을 준다.

 

“디나차르야를 하면 나 자신을 정말 잘 돌보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 명상하고, 학생들을 가르치고, 아이를 돌보고, 요가를 수련할 때 마음이 더 차분해지고, 수련도 더 쉽게 느껴진다. 마음도 평화로워진다.” 히말라야 인스티튜트에서 아유르베다 요가 전문가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아유르베다 전문가 캐서린 템플턴이 말했다. 몸의 균형을 되찾고 싶다면 다음 쪽에 소개한 간단한 아유르베다 수련법을 매일 실시해 보자. 아침 수련은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몸에 기운을 불어넣는다. 그러면 마음이 차분해진다. 저녁 수련은 하루를 정리해서 편안히 잠들 수 있게 돕는다. 요가 아사나와 명상은 모두 치나차르야의 중요한 일부분이다. 아침 식사 전에 아사나를 수련하고, 아침과 저녁으로 명상을 실시하자. 오늘 소개한 수련법 중에서 1~2개를 골라 실시하다가, 1주일이 지나면 자신의 에너지 레벨과 기분을 재평가해 보자. 그리고 거기에 맞춰 수련 몇 가지를 추가해 다시 자신의 변화를 관찰해 보자. 시간이 지나면 이들 수련이 매일 이를 닦는 것처럼 일상의 한 부분이 될 것이다.

 

일어나자
아유르베다에선 동트기 전엔 바타 도샤가 강해진다고 한다. 바타 도샤란 잠자리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 신비한 에너지다. 해가 뜨기 전에 일어나면 하루 종일 몸에 생동감이 넘친다. 반면에 해가 뜨고 난 뒤에는 세속적이고 무거운 에너지인 카파가 강해지므로, 이때 기상하면 몸이 축 늘어진다. 또한 동트기 전은 세상이 고요하기 때문에 내면에 정신을 집중해 명상하기에도 좋다. <중략> 

 

마사지하자

아유르베다에선 따뜻한 천연 기름으로 몸을 마사지하면 독소가 배출되고 피부가 촉촉해진다고 믿는다. 특히 날씨가 건조한 가을이나 겨울에 좋다. 혈액 순환도 촉진되고 신경도 진정된다. 매일 아침 10분간 아비얀가(따뜻한 기름을 사용한 마사지)를 실시해 보자.
화장실 바닥에 수건을 깔고, 그 위에 서자. 따뜻한 유기농 참기름을 미리 준비해 두 자. 원을 그리듯이 손을 돌리며 몸을 풀어 주자. 두피에서 출발해 얼굴과 목으로 나아가자. 손바닥에 기름을 발라 가면서 어깨, 팔, 손목, 손으로 점점 내려가자. 팔다리를 마사지할 땐 길게 위아래로 풀어 주고, 관절 주변에선 원을 그리듯이 손을 돌리자. 몸 반대쪽으로도 반복하자. <중략> 

 섀넌 섹스턴
사진 트리넷 리드 & 크리스 그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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